사이버메드와 덴탈빈이 함께하는 상악동 핸즈온 전국 세미나가 해외 치과의사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관심과 열기를 더하고 있다.
조용석 원장(22세기서울치과병원)의 ‘Essence of Crestal Sinus Bone Augmentation surgery’ 세미나는 지난 9월 19일 분당 한국HRD교육센터에서 진행됐다.
이날 조 원장은 상악동 수술의 핵심과 임상 노하우를 전달했다. 또 20세기부터 지금까지 상악동 수술 도구의 변천사와 좋은 수술 도구 선택의 기준 등을 설명해 시선을 끌었다.
특히 이날 세미나 현장에는 미국 등 해외에서 활동 중인 치과의사도 참석했다. 현재 미국 오리건주에서 활동 중인 치과의사 최미진 원장은 고국 땅을 밟기 무섭게 세미나 현장을 찾았다. 온라인으로만 접하던 강연을 현장에서 꼭 체험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최 원장은 “미국에서 온라인 강연을 들을 때도 많은 배움을 얻었는데, 현장에 직접 참석하니 더욱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어 기쁘다”며 “미국에서 활동 중인 한인 치과의사 사이에서 덴탈빈 온라인 강의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유명하다. 사랑니 발치 등 여러 수술을 덴탈빈을 통해 배웠다. 10월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강연이 열린다고 들었는데, 그때도 참석할 생각”이라고 높은 만족감을 전했다.
이번 강연에서 조 원장은 상악동 골증강수술의 기본 원리와 임상 가이드라인을 설명했다. 또한 발치와와 상악동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임상 증례와 실제 수술 영상을 제시해, 수강생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강연을 제공했다. 무엇보다 조 원장은 성공뿐 아니라 실패 케이스도 함께 제시해, 한층 더 유익한 강연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조 원장은 “상악동 수술은 기본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어떤 방법과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또 실제 임상에서는 어떻게 적용할지를 알아야 한다”며 “이번 강연에서는 이 같은 기본을 정확하게 설명해주고자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조 원장은 직접 개발에 참여한 사이버메드의 상악동 수술 키트 ‘Core Sinus Kit’를 사용한 핸즈온을 진행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Core Sinus Kit’는 조 원장이 6000번 이상 상악동 수술을 집도하며 얻은 임상 노하우를 집약한 제품이다.
이 같은 강연에 전국 순회 세미나는 소수 위주로 진행될 수밖에 없는 핸즈온의 한계를 극복하고 단시간에 누적 수강생 230명을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 밖에도 이날 세미나에서는 사이버메드 제품 전시가 함께 이뤄지는 등 볼거리도 제공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