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표준 기획연재(122)- 치과용 컴퓨터 지원 밀링기의 가공 정확도 시험 방법

  • 등록 2024.08.21 17:10:04
크게보기

현재 다양한 치과용 밀링기의 절삭가공 정확도에 대한 표준 미비 
CAD/CAM용 밀링기 제조사의 원활한 국내·외 판매를 위한 관련 표준 개발 필요
금속 다이/소프트웨어 방법을 통하여 절삭가공 정확도의 정량평가가 이루어짐

대한치과의사협회 자재·표준위원회에서는 국제표준화기구 치과기술위원회(ISO/TC 106)에서 심의가 끝나 최근 발행된 치과 표준을 소개하는 기획연재를 2014년 2월부터 매달 게재하고 있습니다. 환자 진료와 치과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국제표준화기구/치과전문위원회/제9 소위원회(ISO/TC 106/SC 9)는 “치과용 CAD/CAM 시스템(Dental CAD/CAM systems)으로 표 1과 같이 7개의 작업반(Working Group, WG)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4년 7월 현재 전 세계 30개국(정회원 19개국, 준회원 11개국)에서 참여하고 있고, ‘모형 스캐너의 정확도’에 관한 표준 외 9종의 국제표준이 출판되어 있고(표 2) 5종의 국제표준이 개발 중이다(표 3).

 

이번 호에서는 제5작업반(WG 5)에서 제정된 국제표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이 국제표준은 ISO 23298 “Dentistry - Test methods for machining accuracy of computer-aided milling machines”로서 2023년 제1판으로 발행되었다. 이는 치과용 밀링기의 절삭가공 정확도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 방법을 규정하고 있다.


인레이, 크라운, 브릿지 등의 간접 치과 수복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이들의 임상적 성공을 위해 정확도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표준은 치과용 CAD/CAM 시스템 중 하나인 밀링기의 가공 정확도를 평가하기 위한 표준화된 시험 방법 및 제조자가 표시해야 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시험 방법으로는 금속 다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두 가지 시험법을 규정하고 있다. 밀링기의 가공 정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그 중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시험 방법을 모두 선택하여 시험을 수행하게 된다.
 

 

금속 다이 방법은 원형 다이에 대한 가공된 수복물의 변연 적합성에 기반한 측정 방법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구한 측정값은 수복물 변연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제2급 인레이, 크라운, 4-본 브리지의 금속 다이를 밀링기로 가공용 데이터로 가공하며, 이를 좌표측정기(CMM)로 계측한다. 수복물을 디자인한 후 각 유형마다 6개의 시편을 제작하며, 밀링가공된 수복물의 정확도 평가는 변연과 기준선 사이의 불일치를 측정하여 수행한다(그림 1, 2).

 

소프트웨어 방법은 역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밀링 가공된 수복물의 스캔 파일과 가공용 원본 데이터를 비교함으로써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구한 측정값은 수복물 변연과 요면 및 외면의 정확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크라운, 단구간/중구간/횡단치열궁 브리지 수복물의 가공된 시편을 CMM, 광학 스캐너 또는 CT 스캐너 등으로 측정하여 STL 데이터를 획득한다(그림 3). Geomagic Control, Quality, GOM-Inspect 등의 소프트웨어로 원본 데이터와 정밀 정렬을 수행한다. 정렬된 두 데이터 사이의 편차를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계산하며, 시편의 변연과 요면 및 외면에 대한 평균 거리 및 표준편차 값으로 밀링 가공된 시편의 정확도를 평가한다(그림 4).  

  
국제표준 ISO 23298은 치과용 컴퓨터 지원 밀링기의 가공 정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치과 수복물의 임상적 성공률을 높이고,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국제표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웹사이트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디지털 강국인 대한민국의 치과계도 현재 발행된 국제표준과 심의 중인 국제표준에 적극 참여하고 새로운 표준을 제안하여 우리 기술과 우리 제품의 우수성을 국제표준에 적극 반영함으로 표준 선도국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박지만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치과보철학교실 교수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 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박태근 | 편집인 이석초 대표전화 : 02-2024-9200 | FAX :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 광고관리국 02-2024-9290 |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