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한통합치과학회(이하 통치학회) 제22회 정기학술대회 및 총회가 오는 6월 21~22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개최된다.
‘LESS is MORE’를 대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치과 영역에서 인공지능 활용 방안, 전악 임플란트, 근관치료, 치과 진료 관련 점검 약물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들이 펼쳐지며, 통치학회 산하 지부 및 업체 강연이 별도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21일(토) 오후부터 진행되는 ‘AI 세션’에서는 양수진 교수가 ‘치과영상을 이용한 인공지능 활용의 현주소와 임상가도 할 수 있는 치과인공지능 연구’, 김휘영 교수가 ‘의료인공지능의 현재와 발전 방향’, 이태주 원장이 ‘AI로 변화할 치과의 미래’를 주제로 강의한다.
또 이날 오후 4시10분부터는 필수보수교육 강의로 표성운 교수의 ‘치과에서의 항생제 사용 최적화: 내성에서 책임으로’, 이강운 원장의 ‘치과 의료분쟁의 최신 경향 및 대처 방안’이 마련돼 있다.
22일(일)에는 ‘Effortless 세션’으로 배정인 원장이 ‘전악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체계적인 접근법’, 백만석 원장이 ‘야, 너두 할 수 있어! 쉽고 간단한 초기 치아 배열’ 강의를 진행한다.
또 ‘Stressless 세션’으로 조신연 원장이 ‘공식처럼 진행하는 근관 확대와 충전’, 장성욱 원장이 ‘감염 치수, 어디까지 치료하고 어떻게 치료하는가?’를 주제로 강의한다.
‘Painless 세션’에서는 오석배 교수가 ‘Recent Advances in Pain Management and Research’, 김복음 교수가 ‘비치성 통증의 감별 진단’을 강의한다.
‘Harmless 세션’에서는 김준영 교수가 ‘치과 진료 전 꼭 확인해야 하는 약물 – 내가 만나는 환자들’, 송영우 교수가 ‘임플라트 주위 연조직의 harmless 처치 – 덜 고통스럽고 쉽게’를 주제로 강의한다.
이 밖에 통치학회 제주지부 강의로 박 찬 원장이 ‘동네치과의사의 디지털 덴처 활용기’, 광주·전남지부 강의로 송현종 원장의 ‘로컬에서 해결해보는 MRONJ의 치료’, 부울경지부 강의로 김철훈 교수의 ‘턱관절 치료의 천군만마: 사용가능한 주사요법, Prolotherapy의 활용법’ 강의가 마련돼 있다.
아울러 업체 관련 강의로 윤종일 원장의 ‘PDRN의 치과 임상 적용과 골면역학(제론셀베인)’, 조영진 원장의 ‘구치부 임플란트 보철 – 디지털 활용으로 쉽게하기(오스템)’, 현영근 원장의 ‘Bright implant × Pin Guide Surgery: 무절개, 최소절개 임플란트의 새로운 기준(덴티움)’이 진행된다.
얼리버드 등록은 5월 23일, 사전등록은 6월 13일까지며, 치협 보수교육점수 4점(필수보수교육 2점 수강 가능)이 부여된다. 등록신청은 학회 홈페이지(www.kagd.org) 또는 DVmall(DV Point 적립 혜택)을 통해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