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한 기사성 광고 근절 마땅

2010.05.20 00:00:00

유해한 기사성 광고 근절 마땅

 

다변화된 사회 속에서 언론의 책임은 무거워지고 있다. 대중매체의 책임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지만 전문 언론의 역할과 이에 따른 책임의식은 대중매체에 못지않다. 그러나 아직도 대중매체나 전문 언론에서 기사를 빙자한 광고행위를 버젓이 하고 있거나 광고 수주와 연관돼 오도성 비판기사를 게재하거나 오도성 홍보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것은 하루빨리 바로잡아가야 할 언론매체들의 과제다.


물론 언론매체는 광고와 밀접하다. 대부분이 광고 수주로 유지한다. 그러기 때문에 광고주인 기업 등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것이 언론의 한계다. 특히 전문 매체로 갈수록 그 한계는 더 커지게 마련이다. 취약한 경영구조가 취약한 기사를 만들 때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정론을 지향하는 언론들은 그 가운데서도 중심을 잡고 기사와 광고의 관계를 적절하게 독립적으로 유지해 가고 있다. 혹여 광고업체와 밀접한 기사라고 해도 사실에 입각한 내용만을 다루지, 없는 얘기를 만들어 내지는 않는다.


최근 보건복지부는 각 의료인 단체에 인터넷에 만연된 불법 기사성 광고 사례를 수집해 줄 것을 의뢰했다고 한다. 의료기관 홈페이지도 대상이 되고 있다. 인터넷은 이미 일간지 등 신문 방송 매체 이상의 광고효과를 가진 매체로 성장한 것에 비하면 이제서야 이런 자료 수집과 규제에 나선 것은 뒤늦은 감이 있다. 홈페이지까지 대상으로 하는 것은 인터넷 신문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도 이미 광고효과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 의료분야에 관한한 신문, 방송, 인터넷 할 것 없이 전 매체에 대한 불법 기사성 광고를 단속할 필요가 있다. 의료행위는 사람의 인체뿐만 아니라 자칫 생명과도 연관되기 때문이다. 일반 광고행위와 동일시하기 어려운 것이 의료광고다. 그러기에 다른 어떤 광고보다 엄격한 기준과 규제가 필요한 분야가 의료와 관련된 광고다.


더욱이 기사성 광고는 일반 대중들이 ‘기사’ 에 갖는 ‘신뢰감’을 파는 행위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단속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기사를 그런 식으로 파는 기자나 매체도 문제지만 현재 상황이 그런 기사성 광고들이 횡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한 이상 정부와 의료인 단체들이 합심해서 반드시 근절책을 찾아줄 것으로 기대한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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