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도 신뢰 바탕돼야

2014.09.05 09:40:19

치과병·의원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입소문 마케팅을 무시할 수 없다. 마케팅적 차원에서 구전효과란 소비자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재화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의사소통행위를 말한다.

치과 내원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한 한 논문에 따르면 치과병·의원을 선택하는 경로에 대한 연구 결과, 가족 및 지인의 소개나 치료받은 사람으로부터 소개받는 경우가 55.1%가 넘게 나타났는데 이 같은 통계는 구전이 의료기관을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입증한다.


구전은 개인들 간에 자발적으로 이뤄질 경우 특정한 상업적 이익을 목표로 하지 않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아 파급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입소문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으로 불리는데 원래 소비자의 자발적 입소문을 통한 광고를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기업 등이 금전적 대가를 주고 정상적인 이용후기나 체험기 등의 외관으로 온라인상에 콘텐츠를 게시하게 함으로써 조작된 광고 효과를 도모하는 것으로 변질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치협이 최근 인터넷상의 불법적인 광고 실태를 수집·조사한 결과, 대형 네트워크 치과를 비롯해 강남 등의 유명한 성형외과, 안과, 한의원 등에 바이럴 마케팅 형식의 광고글들이 난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광고글들은 의료광고 심의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허위·과장광고 형식으로 무분별하게 행해지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유념해야 할 점은 이런 무분별한 바이럴 마케팅이 불법적인 마케팅의 도구로 악용되는 일이 늘어나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결국 치과계에 부메랑으로 돌아오게 된다.

의도적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하기보다는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진료를 하고 있다는 신뢰를 환자에게 심어주는 것이 최우선이다.


환자가 치과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는 치과의 의료시술이 우수하고 신뢰할 수 있느냐는 점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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