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 학교가 이끌어야

2011.12.08 00:00:00

윤리교육 학교가 이끌어야


치협 치과의료정책연구소가 치과 의료윤리를 강화하겠다고 앞장섰다. 곧 TF팀을 구성해 연구소가 마련한 로드맵을 검토하고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연구소의 목표는 중장기적으로 국가시험에 의료윤리를 포함시키고, 11개 치대 및 치전원에서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의료윤리 교과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는 예비 치과의사들에게 실질적인 윤리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치과의사로서 발을 내딛기 전부터 윤리를 강화시켜 치과계의 윤리가 바로 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일 것이다. 물론 치과의사 계속교육에도 의료윤리가 강화돼야 함은 말할 것도 없다.


최근 일부 피라미드형 치과로 인해 치과계 의료질서가 어지러운 가운데 의료의 상업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의료윤리가 더욱 강조되는 시기나 실상은 그렇지가 않다. 11개 치대 및 치전원의 윤리교육 현황을 보면 담당과나 교실이 있는 곳은 두 개 대학에 불과하다. 물론 양적인 측면으로만 윤리교육을 평가한다는 것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나 현재의 대학교육에 윤리가 강화돼야 한다는 대명제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한쪽에서는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학교의 사정에 정통한 교수들은 윤리교육을 교과목으로 편성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의견이다. 왜냐하면 교과목을 개편하는 데는 교실 간 상당히 예민한 문제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교과목 개편 자체가 최소 몇 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장기적인 사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들이 혼신의 힘을 다해 교육시킨 제자들이 사회에 배출돼 윤리를 망각한 채 물의를 일으키는 모습을 바라볼 때에는 가슴이 미어지는 참담함을 느낄 것이다. 어찌보면 지금의 조치는 진작에 이뤄졌어야 하는 중대한 사안이다.


연구소 차원에서 2012년 초에 윤리교육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하니 현장에 많은 교육자들이 참석해 문제점을 제기하고 해결방법에 대한 컨센서스를 이뤄 결국엔 학교 교과목 개편 정책에도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치과계 스스로 ‘자정’을 다짐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 학교에서도 윤리교육 강화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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