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열 교수의 법치의학 X 파일(48)]중절치 순면 형태와 얼굴형 비교

2007.09.03 00:00:00

 

임상에서 치과의사들이 의치를 제작할 때 환자의 얼굴의 형태를 참고해 전치부의 도치나 레진치아를 선정하는 것은 치과계에서는 널리 알려진 상식에 속한다 할 것이다. 이는 치아의 형태와 치열궁 및 얼굴의 형태 사이에는 다소의 연관성이 있다는데 근거를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법치의학적 신원확인에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예컨대 부패가 심히 진행돼 거인상의 안모로 변화해 그 식별이 곤란한 경우 치아와 치열궁의 형태로부터 생전의 얼굴 모습을 추정할 수도 있고 하악골만 감정의뢰된 경우에도 신원불명시체의 생전의 얼굴의 모습을 추측할 수 있는 하나의 실마리가 됨직한 것이다.


또한 치열궁은 시체에서 치아나 얼굴의 모양 등을 추측할 수 있는 것 이외에도 생체에 있어서 현장에 남겨져 있는 식품이나 피부에 남겨진 치흔으로 범인의 치열궁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교흔감정이외에도 범인의 얼굴 모습을 추측하는데까지 폭 넓게 응용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범죄자의 치아, 치열궁, 구개의 형태를 분석해 범죄인 정형설을 주장한 연구들도 종종 볼 수 있다.


그 보고 중에는 치열궁의 분류상 타원형(ellipsoid) U자형(upsiloid) 포물선형(paraboloid) 가운데 강도살인범은 구개궁융이 높고, 정중이개등 치아 이상이 있기도 하며 중절치는 현저히 크고 양측의 측절치는 결손된 경우가 있고, 크고 강한 견치를 가지는 경향이 있으며 부정교합의 빈도가 높고 치열궁 형태는 포물선형 치열궁이 현저히 많다고 했다.
다소 무리한 주장이 될수도 있으나 일련의 치아에 관한 범죄인류학적 연구들이 참고 가치가 있겠다.


사람의 안모, 얼굴은 기본적으로 모난 사각형, 둥근 원형, 뾰족한 삼각형의 3가지 형태로 대체로 사각형은 체력이 강한 남성에서, 아름다운 외모의 여성에서는 원형, 삼각형은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으며 기본형의 혼합형과 각 형의 중간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흔히 치아의 형태도 상악 중절치 순면의 형태를 사각형, 직사각형, 계란형, 타원형, 횡타원형, 원형, 첨형, 방첨형의 8가지 형태로 나눈다.


치아의 형태와 얼굴의 형태와의 관계를 보면 중절치 순면의 형태와 얼굴의 형태가 같은 형으로 일치하는 경우가 남성보다 여성에서 빈도가 높은 것으로 돼 있다.
남성 여성 모두 치열궁의 형태가 타원형 내지 포물선형으로 중절치의 순면의 형태가 난원형의 조합인 것이 많고 특히 여성의 치열궁의 형태가 타원형으로 중절치 순면의 형태가 난원형을 나타내는 사람이 여성 가운데 약 절반에 가까운 통계가 있다.

 

관리자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박태근 | 편집인 이석초 | 대표전화 02-2024-9200 FAX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광고관리국 02-2024-9290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