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10주년 및 총 수강생 8천명 돌파 기념 ‘2026년 치과 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이 오는 1월 25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성의회관 1층 마리아홀에서 열린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주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턱관절 장애의 기초, 임상부터 구강내과, 구강외과, 치과교정과, 치과보철과 등 포괄적 협진에 관한 강의를 세션별로 나눠 진행한다.
우선 ‘제1부: 턱관절 장애의 기초’ 세션에서는 이승표 교수(서울치대 구강해부학교실)가 연자로 나서 ‘턱관절 및 악안면 기능해부 완전정복’을 주제로 강의를 펼친다. 이어 최항문 교수(강릉원주치대 영상치의학과)가 파노라마, CBCT, MRI를 바탕으로 ‘개원의가 꼭 알아야 할 턱관절장애의 영상진단’을 주제로 강의한다.
이어 ‘제2부: 턱관절장애의 임상’ 세션에서는 김욱 회장(의정부 TMD 치과)이 ‘2026년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보험청구 완전정복’을, 윤현옥 원장(울산 우리치과)이 ‘PDRN을 이용한 최신 턱관절 증식치료의 임상과정과 치료결과’를, 조용일 원장(울산 웰컴치과)이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를 주제로 강의한다.
‘제3부: 턱관절장애의 포괄적 협진’ 세션에서는 김영균 원장(분당 K 구강악안면외과치과)이 ‘난치성 턱관절장애의 외과적 치료: 턱관절강 세척술, 턱관절 개방수술’을, 백운봉 원장(스마일위드 치과교정과 치과)이 ‘턱관절장애 환자의 포괄적 교정적 접근’을, 이양진 교수(분당 서울대병원 치과보철과)가 ‘보철 전 알아야 할 턱관절과 교합의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제4부: 최신 턱관절장애의 치료’ 세션에서는 김지락 교수(경북치대 구강내과)가 ‘교합력 측정을 활용한 최신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을, 김성헌 원장(동작 서울본치과)이 ‘최신 턱관절장애 치료법을 활용한 치과임상 업그레이드’를, 남진우 원장(남양주 서울탑치과)이 ‘안면 노화의 원인과 치료 및 초음파의 활용’을 주제로 임상적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1월 22일 사전등록 마감되며, 당일 Early-Bird 접수 이벤트로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턱관절 분사신장용 냉각스프레이를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보툴리늄톡신 100유닛 1병 교환권을 경품 추첨할 예정이다. 아울러 특전으로 표준화된 측두하악분석검사지, 별도서식 TMJ-CBCT 판독소견서를 제공한다. 또 심평원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 교육이수증을 발급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