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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 성공 기원

  • 등록 2015.01.30 18:31:08

치협이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실시해 기업형 사무장 치과와 일부 부도덕한 대형치과 기세에 움츠려 들고 있는 동네치과 살리기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의 핵심은 동네치과 특징인 ‘신뢰’, ‘안심’, ‘평생’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경쟁력 확보는 물론, 국민들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데 있다.


치협은 올해를 동네치과 살리기 원년으로 삼고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을 지속하면서 다양한 경영활성화 방안도 제시하겠다는 의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미 전국 개원가에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 홍보 리플릿과 포스터 2종을 발송 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각종 언론과 SNS를 통한 지속적이고 공격적인 홍보를 전개할 예정이라고 하니 위축된 동네치과의 활력소로 작용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크다.

지난 4년여 간 치협은 기업형 사무장치과와의 전쟁을 치열하게 전개해 왔다.


당시 홍보 전략이 기업형 사무장치과 부조리 고발에 역점을 두는 네거티브 전략이었다면, 이번 ‘우리 동네 좋은 치과’ 캠페인은 동네치과 장점을 부각시켜 국민들에게 호감을 갖게 하고 ‘나쁜 치과’를 피하는 법을 강조하는 발상의 전환을 시도한 것이다.


언제부턴가 개원가에는 불법적인 진료시스템으로 무장하고 저렴한 진료가격을 내세운 기업형 사무장치과와 일부 대형치과들이 득세하기 시작했다.


이들의 경영 전략은 탄탄했고 건강보험 적용이 의과보다 적은 치과특성을 파고든 진료비 덤핑 행위에 많은 국민들이 현혹됐다.


이에 따라 수 십년 동네 주민의 구강건강 지킴이로서 자리를 지켜온 동네치과들은 상대적으로 위축되기 시작했다. ‘우리 동네 좋은 치과’ 캠페인은 이 같은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한 치협의 전략적 선택인 셈이다.


치협은 ‘우리동네 좋은치과’ 홍보 포스터를 통해 국민들에게 5가지 약속을 했다.


▲환자를 위해 꼭 필요한 진료만 하고 ▲치과의사가 직접 상담하며 ▲위임진료 없이 치과의사가 직접 진료 하겠다는 약속이다. 아울러 안전하고 검증된 재료만 사용하며 간단한 진료도 마다않는 최선의 진료를 하겠다고 선언했다.


이것은 영리추구에만 급급하지 않고 오로지 환자를 위한 최선진료만이 동네치과가 활성화 될 수 있다고 치협이 제시한 대안이다. 동네치과 모두 5가지 약속에 동참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