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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술(仁術)과 상술(商術)의 승부 시작되나

  • 등록 2015.04.10 18:11:25

스케일링 0원 광고가 환자유인알선 행위에 해당된다는 고등법원의 판결 이후 어디까지가 환자유인 행위에 해당되는지 개원가의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가 최근 환자유인행위에 대한 다양한 처분사례를 담은 자격정지 및 면허 취소사례집을 발간해 눈길을 끈다.


사례집에서 밝힌 환자유인알선 행위는 ▲진료비에 대한 포인트 적립 ▲쿠폰 발행으로 환자 유인 ▲진료상담 후 경제적 가치가 있는 물품 제공이다.


또한 ▲환자를 소개받고 대가로 진료비 일정부분 지급▲스케일링 0원 등 원가 이하 미끼의료로 모객행위 ▲SNS를 이용해 게시글 공유한 자에게 시술권 제공 등 말썽 많은 ‘먹튀치과’들이 즐겨 찾는 불법행위가 상당수 포함돼 있다.


복지부가 밝힌 환자유인 사례를 보면 최근 본지가 연간 경영기획으로 게재하고 있는 ‘잘되는 동네치과 노하우 전격공개’ 기사에 등장하는 원장들의 병원 경영 스타일과는 사뭇 다르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기사 주인공인 원장들의 공통점은 안전하고 검증된 재료를 사용하고 최선의 진료를 우선시하며 환자 예후까지 챙기는 ‘환자를 위한 진료’를 시행하고 있었다.


특히 동네 사랑이 유달라 각종 지역봉사활동과 기부에 적극 나서는 등 지역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에 반해 먹튀치과의 대명사인 모 기업형사무장치과는 한때 돈을 주고 환자유인알선 조직을 가동하면서 모객행위에 나서기도 했다. 환자를 돈으로만 보고 접근하는 장사꾼 방식이다.


중·형 먹튀치과들 행태 또한 다르지 않아 각종 할인 또는 금품으로 환자들의 환심은 일시적으로 사지만 결국은 병원 문을 닫는 사례가 많다. 


잘되는 동네치과 원장들은 지역 주민과 환자로부터 존경을 받으며 병원경영 성공신화를 써가고 있다.


일부 먹튀치과들은 동료 치과의사로부터 이단아 취급을 받고 경영에도 실패하며 결국은 법적 처벌까지 받는다. 


치협이 ‘우리동네 좋은치과’ 인증제 실시를 결정했다. 환자를 위한 최선의 진료를 하고 있는 개원가에 힘을 보태겠다는 취지다.

환자중심의 인술(仁術)’과 돈을 쫓는 상술(商術)의 승부가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