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5 (수)

  • 흐림동두천 11.0℃
  • 흐림강릉 15.7℃
  • 서울 12.3℃
  • 구름많음대전 22.3℃
  • 맑음대구 26.1℃
  • 맑음울산 25.3℃
  • 구름많음광주 21.1℃
  • 맑음부산 22.7℃
  • 흐림고창 14.2℃
  • 맑음제주 22.1℃
  • 흐림강화 11.2℃
  • 구름조금보은 22.8℃
  • 맑음금산 22.8℃
  • 맑음강진군 23.3℃
  • 구름많음경주시 28.1℃
  • 맑음거제 22.5℃
기상청 제공
기사검색

‘임플란트 브랜드 인식’ 설문조사 결과는?

모어덴, 유저 1107명 참여 진행...브랜드 인식도, 선호도, 관심도, 사용비중 등 결과 발표

 

치과의사 커뮤니티 모어덴이 임플란트 산업의 발전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내 임플란트 제조사에 대한 브랜드 인식’관련 설문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모어덴에서 면허 인증을 마친 전국의 치과의사 유저 총 1107명이 참여했으며, 조사는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진행됐다. 


우선 ‘임플란트 브랜드 하면 생각나는 브랜드는?’ 항목에서는 오스템(31.9%), 덴티움(22%), 메가젠(16.1%), 네오(10.5%), 스트라우만(6.6%) 순으로 이름을 올렸다.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결과는 오스템(46.3%), 덴티움(18.2%), 메가젠(8.9%), 네오(7.3%), 스트라우만(4.3%) 순으로 나타나며 두 항목이 동일한 순위를 보였다. 이를 작년 설문 결과와 비교하면, 4위였던 메가젠의 선호도가 3위로 높아졌고, 1위인 오스템의 인지도가 올해 10% 상승, 반면 선호도는 10%가량 하락했다.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임플란트 브랜드’에 대한 항목에서는 오스템의 사용도가 작년 28%에서 올해 48%로, 20%가량 크게 상승했다. 이를 앞선 선호도 조사 결과와 함께 고려하면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을 이전에 비해 낮아졌지만, 사용은 더 많이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임플란트 브랜드를 사용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서는 “환자가 선호해서”(23.6%), “제품 사용이 편해서”(19.2%), “제품의 기술력이 만족스러워서”(13.5%) 라는 응답이 상위를 차지했다. 치과의사가 임플란트 브랜드를 선택할 때, 치과의사 본인의 선호도보다 환자의 선호도를 우선시 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추후 사용해보고 싶은 브랜드’로는 메가젠(27.4%), 덴티움(17.6%), 스트라우만(16.5%)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해당 브랜드를 고려하고 있는 이유’에 대한 응답 결과는 “제품 기술력”(26%), “동료 추천”(18.9%), “브랜드 이미지”(13%) 순서로 높았다.


모어덴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어덴은 치과 의료계의 발전과 치과의사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설문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번 조사 참여자 연령대는 30대가 56.6%, 40대가 28.3%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이외에도 60대까지 설문에 참여하며 폭넓은 연령층에서 응답이 수집됐다.


보다 자세한 설문조사 결과는 ‘모어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