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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Clinic>
▶ 치과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한 전략적 제휴
권영대(경희대학교 의료경영학과 교수)

Strategic Alliance 일간 신문의 경제면을 펼쳤을 때 자주 접하는 용어 중에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라는 말이 있다. 원래 이 용어는 과거 선진국의 기업들이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사용하던 글로벌 경영 전략의 하나를 말한다. 시장의 급속한 확장,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 업종 간 경계를 초월한 기술 혁신 등 급변하는 경영 환경은 단일 기업의 능력만으로는 최고의 성과를 내기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관련 기업들이 각자의 강점을 접합시키고 상승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전략적 제휴가 중요한 글로벌 경영 전략이 된 것이다. 전략적 제휴는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일부의 사업이나 기능별 활동 부문에서 일시적으로 상호 이익을 위해 협력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과거의 경쟁 관계를 청산하고 부분적이고 일시적이지만 협력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때로는 근본적인 사고의 변화를 요구하는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최근에는 전략적 제휴가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상호 협력하는 글로벌 경영 전략의 의미로만 쓰이지는 않는다. 국내 시장에서 우리 기업 간에도 그리고 경쟁 관계가 아니라도 전략적 제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 간에, 조직 간에 제휴가 활발해진 데에는 정보통신기술(IT)의 발달도 큰 기여를 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조직 간의 정보 교류와 공유가 활성화될 수 있었기 때문에 제휴가 보다 용이해지고 그 성과도 더 커질 수 있게 된 것이다. 조직간 정보시스템을 기초로 한 성공적인 제휴 사례로 미국의 Citibank(신용카드), MCI(장거리 전화)와 American Airline(항공사)의 제휴를 들 수 있다. 이 세 회사는 언뜻 보기에 사업 영역이 전혀 달라 제휴할 이유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세 회사는 각자의 고객 관리를 위해 엄청난 양의 정보를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유사한 특성을 가진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업무상 장거리 전화를 많이 하는 고객이 비행기를 탈 확률이 높고, 또 신용카드를 많이 쓸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이 세 회사는 제휴를 맺고 각사의 고객들에게 이용 금액에 따라 American Airline의 마일리지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각 회사에 필요한 충성도 높은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e-business의 발달은 기업간 제휴를 더욱 활발하게 하고 일상적인 현상으로까지 만들었다. 아무리 큰 기업이라도 시장에서 혼자 사업을 전개하는 일은 드물어졌고 다른 기업들과 손을 잡는 일이 다반사다. 이제는 개별 기업간의 경쟁이 아니라 제휴를 통해 형성된 기업군, 제휴 네트워크간의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 의료계에도 제휴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기관의 규모와 지역을 불문하고 의료기관간에 또는 관련 기업이나 조직과 제휴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치과, 성형외과, 피부과 같이 응급 또는 필수 진료가 아니라 선택적 진료의 성격을 가진 진료과목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동일 또는 관련 진료과목의 기관끼리 모여 동일한 기관명칭을 사용하며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기관명칭은 달라도 상호 고객을 의뢰하는 경우, 각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제품)를 연계한 일종의 패키지를 공동으로 제공하는 경우, 각자의 기술과 지식을 합쳐서 새로운 서비스(제품)를 개발하는 경우 등 다양한 제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제휴는 참여하는 의료기관에 여러 가지 편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제휴를 통해 각자의 고유 영역 또는 핵심 영역의 역량을 강화하고 수익을 늘릴 뿐만 아니라 서비스(제품) 다각화를 이루어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제대로 충족시켜 줄 수 없었던 틈새를 찾아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선택권을 늘려주고, 서비스 이용의 편의성도 높여 줄 수 있다. 앞으로 치과계에서 제휴는 더욱 활발하게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과거처럼 진료와 경영 활동에 있어 독불장군처럼 개별 기관 혼자서 모든 일을 하는 경우는 보기 어렵게 될 것이다. 기관의 규모가 크든 작든 제휴가 필요한 것은 마찬가지이며 제휴를 통해 각자가 원하는 편익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는 다른 치과 의료기관이나 다른 진료과목의 의료기관, 나아가 다른 업종의 조직과 더 많은, 더 큰 제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하는 일이 치과 의료기관 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