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술 등록&쇼핑 No.1 : DVmall’이 연말을 맞이해 ‘아듀 2025! DV Point 적립권 연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2026년 1월 1일 기준 ‘건강한 치과를 만드는 행복 체험 : DV Point’ 잔여 보유량에 따라 사은품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은품은 ‘유한 evertis 트래블 양치 세트’가 기본이며, 고객이 선택하면 ‘GSB Shinhung 덴탈’ 또는 ‘KF94 마스크’로 변경할 수 있다. 지급 기준은 DV Point 보유량에 따라 ▲1000만 포인트(이하 생략) 이상 ‘20세트’ ▲2000만 이상 ‘50세트’ ▲3000만 이상 ‘80세트’ ▲4000만 이상 ‘120세트’ ▲5000만 이상 ‘160세트’ ▲6000만 이상 ‘200세트’ 등으로 구성됐다. 또 ▲6000만 이상 보유 고객은 추가 1000만 보유마다 사은품 40세트를 추가 증정해 혜택을 더윽 키웠다. 이에 따라 7000만 이상 보유 시에는 240세트, 8000만 이상 보유 시에는 280세트를 받을 수 있다. DV Point는 DV 회원만이 누릴 수 있는 포인트 제도다. DVmall에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DV
정부가 AI·딥페이크 등 신기술로 생성한 허위·과장광고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특히 생성형 AI로 만든 ‘가짜 의사’의 허위·과장 광고 등을 가장 심각한 분야 중 하나로 보고, 내년 상반기 내로 계획 중인 대부분의 제재 방안을 수립 및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0일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7회 국가정책조정회의 결과 ‘AI 등을 활용한 시장 질서 교란 허위·과장 광고 대응 방안’이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됐다. 이는 최근 AI·딥페이크 등 신기술을 활용한 허위·과장 광고가 범람하는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정부는 ‘S대 치과 전문의 송○○’이라는 가상의 치과의사를 내세워 구강유산균 제품을 허위·과장 광고한 사례를 대표로 들었다. 해당 업체는 생성형 AI를 사용해 가상의 치과의사가 출연하는 영상을 제작, 특정 구강유산균 제품 섭취 시 흔들리는 치아도 치료할 수 있다는 허위·과장 광고 행위를 일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노년층 등이 이 같은 형태의 광고에 취약하며, 특히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령층이 거짓 의학 정보에 현혹될 경우 생명과 신체에 위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관계부처에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따라서 정부는 신
‘그림 그리는 치과의사’ 신수정 교수(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가 최근 신흥 달력 삽화 판권료인 1500만 원을 신흥연송학술재단에 전액 기부했다. 이와 관련, 신 교수는 신흥 창립 70주년을 기념하는 달력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해 총 13점의 삽화를 완성했다. 앞서 신 교수는 2025년도 신흥 달력 제작 프로젝트에서도 여행지의 풍경과 감성을 담은 작품을 선보인 바 있으며, 이번 2026년도 달력에서는 ‘유한 evertis’, ‘연송캠퍼스’, ‘TAURUS G3’ 등 신흥의 역사와 미래를 상징하는 소재를 재해석한 삽화를 창작했다. 신 교수는 이 같은 작품 활동을 통해 발생한 판권료 1500만 원을 신흥연송학술재단에 즉시 기부하기로 했다. 해당 기부금은 치과계 발전이라는 취지에 걸맞게 전국 치과대학 장학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신 교수는 “그림 속 이야기가 누군가의 일상에 작은 휴식이 되기를 바란다”며 “올해 달력에는 신흥의 공간과 제품에 담긴 시간과 기억을 그림으로 다시 써 내려가는 마음을 담았다. 이처럼 앞으로도 치과계와 함께 더 오래, 따뜻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아울러 신흥연송학술재단은 “2026년 제22회 연송치의학상 시상식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이 병‧의원 부당청구 등 신고인 11명에게 합산 7500만 원의 포상금 지급 결정을 내렸다. 건보공단은 지난 9일 ‘2025년도 제2차 건강보험 신고 포상심의위원회’를 열고 요양급여비용 거짓‧부당 청구 요양기관 9개소에 대한 제보자 10인과 증도용(증 대여) 제보자 1인에게 포상금 7500만 원 지급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병‧의원의 적발 금액은 5억5000만 원에 달한다. 아울러 이날 의결 포상금 중 최고액은 2100만 원으로, 타 기관 전공의 진료 후 병원 소속 의사가 진료한 것으로 요양급여비용을 허위‧부당 청구한 사례였다. 이 밖에도 건보공단은 ▲일부 교육과정 미이수 물리치료사의 전문재활치료료 부당 청구 ▲제3자의 증을 도용해 급여 혜택을 누린 환자 등을 주요 사례로 공유했다. 아울러 건보공단은 허위‧부당 청구 기관 신고를 독려했다. 신고인은 공익신고자보호법에 의해 보장되며, 인정 시 요양기관 관련자는 최고 20억 원, 그 외 일반 신고인은 최고 500만 원까지 포상금이 지급된다. 김남훈 건보공단 급여상임이사는 “교묘해지는 거짓‧부당 청구와 사무장병원 문제를 근절하려면 양심 있는 종사자와 국민의 지속적 관심과 신고가 중
신흥이 주최하는 20년 전통의 임상 학술 제전 ‘제20회 2026 DV conference’(이하 DV conference) 사전등록의 문이 열렸다. 신흥은 오는 2026년 2월 8일 서울 SETEC에서 열리는 ‘DV conference’ 사전등록을 ‘온라인 학술 등록 & 쇼핑 No.1 : DVmall’에서 12월 8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DV conference는 지난 20년간 변함없이 ‘임상가가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학술’을 추구해 왔다고 호평받는 신흥의 대표 임상 학술대회다. 특히 ‘현장에서 바로 도움이 되는 학술대회’를 기조로 매회 실질적이고 임상 중심적 강연을 제공해, 국내 치과 개원가의 임상 발전을 주도하고 치과계 학술 문화의 한 축으로써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신흥은 올해 20주년이 되는 해인 만큼, ‘초심(初心)’을 대주제로 DV conference의 출발점과 당시 지향했던 학술의 기준을 다시 환기하는 무대를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번 행사도 국내 정상급이라고 평가받는 연자가 대거 출연하는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 학술위원회는 정현성 DV conference 학술위원장을 비롯해 ▲이승준 원장(서울하이안치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이하 KSDO)가 전공의와 개원의를 대상으로 디지털 교정 시대의 필수 지견을 전달하는 등 교육 최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다. KSDO는 최근 전공의 강의와 송년회 및 특별 강연을 잇달아 개최해,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내실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전공의 강의는 지난 11월 23일 열렸으며, 3D 프린팅과 디지털 기반 교합 스플린트의 최신 임상 활용을 집중 조명했다. 강연에는 곽춘 원장(바른이치과교정과치과), 문다날 원장(광주용봉선이고운치과교정과치과)이 나섰다. 곽 원장은 3D 프린팅의 기본 원리와 워크플로우를 소개했으며, 특히 구강스캐너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STL 파일 편집 – 3D 프린팅 – 진단모형 및 교정장치 제작’까지 이어지는 디지털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문 원장은 교합 안정성을 위한 디지털 스플린트의 역할을 집중적으로 다뤘으며, 또한 이는 교합 간섭을 제거할 수 있고 정상 범위 내 하악 운동 회복과 리텐션 단계의 교합 유지 등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KSDO는 지난 11월 29일 광명데이콤에서 송년회 및 특별 강연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KSDO 고문인 백철호 원장(세이치과교정과치과)이 초청 연자로 나
국내 치과 감염관리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의료진과 환자를 지키는 감염 관리의 최신 지견을 나눴다. 대한치과감염학회(이하 감염학회)는 지난 6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승산강의실에서 2025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치과 내 감염관리뿐 아니라 임플란트 주위염, 난치성 골재생 전략 등 다채로운 강의를 펼쳐 회원의 호응을 받았다. 강연은 송영국 원장(우리모두들치과)의 ‘치과의료진과 환자들을 위한 감염관리’로 포문을 열었다. 특히 송 원장은 ‘표면 감염 관리–기구 교차 감염관리–호흡기 감염 관리–수관 관리’로 이어지는 감염 관리의 핵심을 전달했다. 또 치과 감염 관리 지침 수립 및 교육‧실행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감염예방‧관리료 산정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어 정재은 교수(서울대 관악치과병원)는 ‘임플란트 주위염, 고위험군의 예측과 예방’을 주제로 임플란트 주위염 관리의 핵심을 전달했다. 특히 정 교수는 ‘예측-개입-유지관리’의 단계적 접근을 강조하고 임플란트 장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체크리스트 등을 제공했다. 끝으로 김우진 교수(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는 ‘조골세포의 3D 후성유전체로 보는 난치성 골재생 전략’을 통해 조골세포의
유튜브 채널 ‘재선기’(치과 재료를 선택하는 기준)가 구독자 1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그동안 ‘재선기’가 추구한 현장 중심 실용 콘텐츠가 치과계의 니즈에 정확히 부합한 결과라는 평가다. ‘재선기’는 최근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재선기’는 김양수 원장(서울좋은치과), 김동환 원장(서울복음치과), 신철호 원장(서울로뎀치과)이 출연하는 치과의사 전문 유튜브 채널이다. 출연자가 직접 사용해 본 치과 재료를 평가하고, 임상에서 활용 가능한 노하우와 보완책을 소개하는 것이 주요 인기 콘텐츠다. 특히 ▲실제 임상 기반 술식 ▲제품 비교 ▲임상 Q&A 등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 신뢰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14년차 소아치과 전문의 권영선 원장(잠실 서울튼튼키즈치과)의 ‘소아진료 처방전 – 러버댐 완전정복 가이드’ 시리즈가 공개돼, 주목받는 중이다. 아울러 이번 구독자 1만 명 돌파를 기념해 ‘재선기’는 ‘건강한 치과를 만드는 힘 : 덴탈비타민’에서 역대 소개 제품의 인기 댓글 이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1위는 ▲SHOFU ‘Beautifil Flow’ 레진이 차지했다. Beautifil Flow 레진은 재
‘인제(INJE)’가 치과 기계실 토털 솔루션을 DENTEX 2026에서 선보인다. 인제는 오는 1월 11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26회 개원 및 경영정보 박람회 & 컨퍼런스(이하 DENTEX 2026)’에 참가해 치과 기계실 필수 장비를 대거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인제는 에어컴프레셔, 석션, 체어정수기를 중심으로 감염 관리 규정에 맞춰 개발한 살균기능수시스템을 집중 소개한다. 해당 시스템은 진료수 배관 내 오염 문제를 관리하고, 동절기에도 미온수 공급이 가능해 환자와 의료진의 만족을 얻고 있다고 평가된다. 이에 인제는 국내 주요 유니트체어 제조사와 제휴를 통한 원스톱 상담을 제공하는 등 자사 제품을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이번 DENTEX 2026에서 인제는 개원‧이전‧확장 준비 치과가 기계실 필수 장비 세트를 구매할 시 기본 3년 무상 A/S를 5년으로 연장하는 한정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인제는 “유럽에 듀르콤프가 있다면 아시아에는 인제콤프가 있다는 비전 아래 글로벌 치과 기계실 장비 브랜드로 도약하겠다”며 “해외 반응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번 DENTEX 2026가 국내 개원가 및 해외 바이어의 접점을 넓히는
메디트가 연말을 맞이해 대규모 한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메디트는 오는 12월 31일까지 Medit i900 Mobility 데뷔를 기념한 런칭 프로모션과 함께 Medit i900 패밀리 전체를 대상으로 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등 각종 한정 프로모션을 전개한다고 최근 밝혔다. 먼저 Medit i900 Mobility 독점 런칭 혜택으로는 모바일 기반 스캐닝 환경을 한층 강화하는 다양한 요소가 제공된다. 이로써 이번 프로모션에 참가한 유저는 보다 유연하고 향상된 모바일 진료 경험의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Medit i900 Mobility는 디지털 덴티스트리 업계 최초로 아이패드 기반 워크플로우를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Medit i900 패밀리 Trade-In & Trade-Up 프로그램’도 연말 캠페인의 일환으로 펼쳐진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기존 장비를 Medit i900 패밀리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Medit i900 패밀리는 시중 구강스캐너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정확도, 스캔 속도, 사용성을 자랑하는 제품군이다. 이로써 신청 치과는 디지털 덴티스트리 역량을 극대화하고, 의미
국민도 치과의사도 ‘포스트 임플란트’라는 난제를 바라보는 시선은 닮아 있었다. 본지가 창간 59주년 특집 기획 설문 조사를 통해 국민 500명과 치과의사 500명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각자가 전망하는 치과계의 미래를 비교했다. 가장 먼저 본지는 현재 임플란트 시장 실태를 바라보는 양측의 시선을 확인해 봤다. 이에 국민에게는 비정상적으로 낮은 진료비를 표방하는 임플란트에 대한 ‘문제의식’의 정도를, 치과의사에게는 이와 같은 현재의 임플란트 수가 구조를 지켜보며 느끼는 ‘위기감’의 수준을 물었다. 그 결과 국민의 대다수인 88%는 초저수가 임플란트를 ‘매우 큰 문제’(61.6%) 또는 ‘다소 문제’(26.4%)라고 인식했다. ‘보통이다’(10.6%)라는 의견도 소수 있었으며, ‘문제없다’(1.4%)와 ‘전혀 문제없다’(0%)라는 인식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치과의사도 82.6%가 위기감의 정도를 ‘매우 높다’(62.2%)거나 ‘다소 높다’(20.4%)라고 평가했다. 또 ‘보통이다’(6.6%) 및 ‘다소 낮다’(9.4%)는 16%였고, ‘없다’는 불과 1.4%에 그쳤다.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 문제의식을 공유한 셈인데, 이는 그만큼 현재 치과 임플란트
올해 상반기 치과 진료비 관련 분쟁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0% 이상 늘어났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지난 202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의 치과 진료비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을 공유했다. 집계 현황에 따르면 치과 분쟁 관련 신청 건수는 총 635건으로 진료비 관련 분쟁은 201건, 부작용 관련 분쟁은 403건이었다. 이 중 특히 올해 상반기에 접수된 치과 진료비 관련 신청 건수로는 55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34건보다 61.8%가량 증가했다. 연도별로는 ▲2022년 29건 ▲2023년 45건 ▲2024년 72건 등이다. 진료비 관련 201건의 분쟁 유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진료비 및 위약금 과다 공제’가 83.6%(168건)로 대부분이었으며, ‘치료계획 변경 또는 추가 비용 요구’가 16.4%(33건)였다. 진료비 관련 분쟁의 치료 유형별로는 임플란트 치료가 55.2%(111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보철 16.9%(34건), 교정 14.4%(29건) 등의 순이었다. 아울러 소비자가 치과에 선납한 치료 금액은 ‘300만 원 미만’이 64.7%(130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300만 원 이상 500만 원 미만’이 15.9%(32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