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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이식재 선택 임상결과·효능 “중요해요”

모어덴, 치의 710명 대상 골이식재 브랜드 인식 조사
임상결과>품질·안정성 등 효능>가격>전문가 추천 순

 

상당수의 치과의사들이 골이식재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으로 ‘임상 결과’와 ‘품질·안정성 등 효능’을 꼽았다. 가격을 택한 치과의사는 일부에 그쳤다.


치과의사 커뮤니티 모어덴이 치과의사 7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골이식재 브랜드 인식 조사’ 설문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설문에서는 각 항목에 대해 1·2·3순위를 물었다.


응답자들은 골이식재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순위로 ‘임상 결과’(51%)를 꼽았다. 이어 ‘품질·안정성 등 효능’(31%), ‘가격’(9%), ‘전문가(연자) 추천’(4%), ‘제품 인지도’(2.5%), ‘지인 추천’(2.3%), ‘기업 인지도’(1% 미만) 순이었다. 2순위로는 응답자의 38.5%가 ‘품질·안정성 등 효능’을, 3순위로는 43.7%가 ‘가격’을 꼽았다.


‘골이식재 브랜드 인식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36.3%가 1순위로 ‘가이스트리히’를 가장 많이 택했고, 2·3순위로는 푸르고가 각각 29.3%, 15.5%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전체 응답을 1·2·3순위를 종합했을 때 푸르고가 23%로 가장 많았고, 가이스트리히와 오스템이 각각 20%를, 덴티움이 14%를 차지했다.


가장 최근, 자주 사용한 이종골 제품으로는 푸르고의 ‘THE Graft’와 오스템의 ‘A-Oss’가 각각 1, 2순위로 꼽혔다. 또 해당 제품에 대해 ▲내가 기대한 효과 ▲브랜드의 광고, 제품 인지도 ▲전문가의 의견, 추천 ▲임상 결과/예지성 ▲사용 편리성 ▲가격 대비 만족도와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해서도 물었다.


THE Graft는 총 6가지 항목에서 ‘만족하는 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특히 ‘브랜드의 광고, 제품 인지도’ 대비 만족도와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각 50%, 52.78%를 기록했다.


A-Oss는 총 5가지 항목에서 ‘보통이다’가 가장 많았다. 사용 전 기대한 효과와 비교했을 때는 만족한다(52.7%)는 응답이 많았으나, 브랜드의 광고나 제품 인지도와 비교했을 때, 전문가의 의견이나 사용 편리성 부문 등에서 보통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전반적인 만족도 또한 과반수 이상(56.8%)이 보통에 그쳤다.
모어덴 관계자는 “앞으로도 치과 의료계의 발전과 치과의사 편의를 도모할 다양한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온라인을 통해 지난 11월 6~26일 진행된 이번 조사에는 모어덴에 면허 인증을 마친 전국의 치과의사 유저들이 참여했다. 응답자들은 개원의(70.9%), 봉직의(24.9%)가 주를 이뤘고, 수련의, 공보의도 있었다. 근무 지역은 수도권이 64.1%, 경상도 15.4%, 충청도 8.1%, 전라도 10.1% 순이었다.


모어덴 '골이식재 브랜드 인식 조사' 설문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