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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주의 지구촌 기행] 상하이/야경이 아름다운 국제도시

 


명나라 시절 공원 보존 ‘위위엔’가 볼만
임시정부청사 있던 곳 우리와 깊은 인연
개방화 물결 영향…곳곳에 고층건물 즐비

 

 


몇 년 전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중국의 상하이를 방문해 천지개벽이 일어났다는 극찬을 해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홍콩이 영국과 청나라의 아편전쟁 후 1842년 난징조약에 따라 영국에 넘겨져서 초현대적인 도시로 탈바꿈하게 됐고, 양자강 어구의 조그만 어촌인 상하이도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영국, 프랑스 그리고 미국이 치외법권을 누리는 조차지로 국제적인 도시로 변했지만 사회주의국가인 중화인민공화국이 출범하면서 상하이는 홍콩의 그늘 속으로 빠져들어 그리 큰 주목을 받지는 못하고 있었다. 국제도시로서의 상하이의 위상은 중국의 최대 무역항으로 중국경제발전의 한 축으로만 남아있게 됐지만 김정일이 놀란 상하이의 천지개벽의 역사는 그리 오래 되지는 않은 것 같다.


오랜 동안 상하이 관문으로 사용된 홍교국제공항을 제치고 새로운 관문으로 등장한 푸동국제공항은 우리나라의 인천국제공항, 일본의 간사이국제공항, 홍콩의 첵랍콕국제공항 그리고 말레이시아의 세팡국제공항과 함께 아시아의 허브공항을 노리고 개항한 곳이다. 중국이 반세기 동안 우리의 적대국으로 지내왔기 때문에 상하이도 멀게만 느껴왔지만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타이베이 보다도 더 가까운 곳으로 비행시간이 1시간30분 정도에 불과한 이웃인 것이다. 상하이의 푸동공항의 진가는 첨단 공항시설 보다는 공항과 시내를 연결하는 독일기술진이 건설한 시속 400km로 달리는 자기부상열차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그러고 보니 우리 나라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만 기차노선이 없다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황포강변의 와이탄 지역은 상하이의 개항역사와 함께 하는 상하이의 상징으로 남아있는 곳이다. 유서 깊은 화평반점(Peace Hotel), 상하이도서관, 각국의 영사관저 등 황포강을 따라 들어선 유럽식 건물들은 잊혀진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를 간직하고 있지만 KFC 등 패스트푸드 상점이 거리의 분위기를 깨고 있다.
와이탄에서 황포강 건너의 푸동지역 신시가에 우뚝 솟은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높이 468미터의 동방명주 TV방송탑은 상하이 천지개벽의 상징으로 등장했다. 그 주변에 들어선 고층건물들도 와이탄에서 바라 본 야경이 홍콩의 야경을 뺨칠 정도로 상하이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상하이를 찾는 여행객은 누구나 찾는 곳이 됐다. 와이탄의 변화는 황포강 아래로도 이어진다. 와이탄과 푸동을 황포강 아래로 무인조정케이블카로 연결하는 해저터널은 마치 나이트클럽에 들어온듯 레이저조명이 터널 내벽을 화려하게 수놓아 기존에 갖고 있던 상하이의 인상을 완전히 뒤바꿔 놓는다.


동방명주방송탑에서 황포강을 건너 와이탄 지역을 바라보면 외백대교(와이바이두) 쪽으로 흉물스럽게 세워진 인민해방탑을 제외하면 상하이의 역사가 스며든 유럽풍의 건물들이 강변을 따라 늘어서 있고 그 뒤로 새로 세워진 고층건물들이 병풍처럼 버티고 있는 것이 상하이의 어제와 오늘을 한 눈에 보는 것 같다. 와이탄의 한쪽 끝 인민해방탑 아래 위치한 조그만 황포공원은 150년 전에 영국인에 의해서 세워진 상하이 최초의 근대식 공원으로 공원 자체보다는 예전에 이곳에 중국인과 개는 출입금지 구역이었다는 뒷얘기에 초점이 맞춰져 소개되고 있다. 그 만큼 당시에 유럽인이 중국인을 얼마나 하찮은 존재로 대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 옆에 있는 상하이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의 하나인 외백교도 그 뜻이 외국인은 무료로 통행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와이탄 뒤로 얼마 들어가면 명나라 시절의 공원이 잘 보존된 위위엔(예원)이 나타난다. 아무리 상하이가 국제적인 도시라 해도 중국에서 차이나타운을 찾는 것이 이상하겠지만 위위엔은 400년의 역사를 지닌 상하이에서 가장 중국다운 곳이다. 원래는 중국의 도교사원으로 지은 것이지만 가운데 인공호수와 이를 지그재그 형태로 가로지르는 다리가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