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6 (목)

  • 구름많음동두천 22.4℃
  • 구름많음강릉 23.7℃
  • 맑음서울 24.0℃
  • 구름많음대전 24.7℃
  • 구름많음대구 23.5℃
  • 구름조금울산 24.7℃
  • 구름많음광주 25.8℃
  • 구름조금부산 27.9℃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27.7℃
  • 구름조금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4℃
  • 구름많음금산 24.8℃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4.7℃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기사검색

[RC 자동차(3)주행연습]고도의 코너링 테크닉 스피드 좌우/박민수


회전각 최대 크게 정점서 속도 ‘업’
S자 마지막 커브 ‘out-in-out’ 원칙
완만한 커브 인사이드 라인 이용해야

 

 

이번호는 본격적으로 알씨카를 조종해보는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습을 해봅니다.


1. 초보자를 위한 주행연습
단지 모델을 조종하는 것만으로는 숙달된 조종자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빈병이나 깡통등으로 파일런(전환점)을 만들어 연습을 한다.


가장 단순한 코스로 두 개의 파일런이 필요하며 유연하게 파일런을 도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2~3개의 파일런을 이용해 문과 같은 형태를 만들어 모델을 그 사이로 통과시키는 훈련을 해 본다. 물론 처음에는 상당히 어려울 것이므로 처음에는 문의 간격을 넓게 설정해 연습을 하고 점점 그 간격을 좁히다가 마지막에는 1m까지 간격을 줄여 연습한다. 물론 시계방향 및 그 반대방향 모두 주행해야 한다.


oval course 1, 2를 모두 마쳤다면 이제 초보 수준은 벗어난 것입니다. 이제는 보다 복잡한 코스에 도전할 시기입니다. 파일런으로 T, L자형의 코스를 만들어 보십시요. 직선 주로, 예각 커브코스, 둔각 커브코스등 다양한 형태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물론 여기서도 시계방향이나 혹은 시계 반대방향이나 어느 쪽으로 주행해도 똑 같은 주행시간이 나올 수 있어야 합니다.

2. 서킷에서의 주행
만약 당신이 초보 조종자라면 연습을 하면서 자동차가 당신을 향해 올 때 당신이 생각한 것과 반대로 움직이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당신이 알씨카 안에서 직접조종하는 것처럼 상상하십시요. 기초연습(코스연습)을 반복함으로써 자동차를 부드럽게 조종할 수 있고 또 그러한 감각에 익숙해 질 것입니다. 탁 트인 공간에서 조종하는 것은 쉬운 일 입니다. 그러나 좁고 장애물이 있는 서킷에서 조종은 전적으로 다릅니다. 그러한 서킷에서의 주행은 심지어 당신이 경기를 하고 있지 않고 연습만할 뿐이더라도 당신의 조종기술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것 입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당신은 그 밖의 다른 사람의 조종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코너링 테크닉(out-in-out, slow-in/fast-out)
직진하는 것은 아무런 기술이 필요 없으며 오로지 차량의 성능에 관련된 것입니다. 그러나 스피드를 줄이면서 코너링을 하는 것은 고도의 테크닉을 필요로 하며 자동차의 성능과는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특히 속도 경주에서 코너링 테크닉은 주행코스에서 속도를 내는 결정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차에 익숙해지면 부드럽고 빠르고 안정적인 코너링을 추구하게 됩니다. out-in-out, slow-in/fa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