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내원 환자들은 대체로 치료에는 만족하지만 잦은 통원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강현의 한 치과의사가 지난 6월 치과에 방문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요 행동을 조사·정리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치과의원이나 치료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질문에 응답한 반수 정도가 만족하고 있다고 대답했으며 34.8% 정도가 통원 회수가 많아 불편하다고 답했다.
조사를 담당했던 한 치과의사는 “환자들이 이러한 불만을 가지게 된 이유에는 치과의사가 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 인 것 같다”며 “환자치료시 보다 구체적인 설명과 동의가 뒤따라야 할 것이고 이와 관련 다시 좀더 깊이 있는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강은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