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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ber Community]무조건 환불요구 환자 어떻게? /jsdent@kda.or.kr

다양한 환자들이 참 많지만, 간혹 이런 환자 때문에 너무 고민스러워 여러 선생님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30대 초반 여성 환자로서 37번 메탈 크라운이 닭뼈 씹다가 빠졌다고 다시 한다고 최근에 우리 치과에 방문했습니다. 초진시 생활치였고 내부에 이차우식도 광범위하게 있어 코어가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레진 얘기하고 치료, 골드크라운 인상 뜨고 4일후 내원, 별다른 시린감이나 불편감이 없어 setting했죠. 그후로 보름후에 앞니쪽으로 음식물이 껴서 미치겠다고 하면서 왔더군요. 분명히 십일 전에는 빡빡했던 contact가 열흘 만에 loose해져 제가 보기에도 안 좋을 듯 했습니다.
환자는 그동안 치실을 많이 썼다고 하더군요. 치실만 사용한 것치고는 좀 많이 벌어진 듯. 그래서 조금 더 써 보시다가 너무 불편하면 다시 하자고, 그런데 문제는 다음날 대뜸 전화해서 병원에 대한 신뢰가 깨져 거기서 다시 못하겠다는 겁니다. 환불요구하시더라고요.


할 수 없이 재내원 하시면 제거해서 임시치아 해드리겠다고 하니 다른 치과에서 제거해오시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환불 비용 중 레진값 제외하고 드리겠다고 하니 노발대발. 전혀 납득이 안 간다나. 다른 치과에서 레진까지 떼어오면 되겠냐고 묻더라네요. 정말 난감합니다. 카드취소하자니 한꺼번에 다 돌려주면 레진값도 못 받는거고. 카드로 한거 현금으로 주자니 손해보는거 같고. 정말 환자를 잘 만나야지. 계속 그 생각만 하니 일도 손에 안 잡히고. 제가 오히려 정신적 피해보상금 받아야 하는거 아닙니까?. 어찌 생각하시는지요? 답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