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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의학의 미래>
전남대학교 치의학연구소 평생교육위원회
황현식 / 전남대학교 치의학연구소장

임상에 바로 적용 실기 중심 평생 교육 책임진다 훌륭한 치과의사를 양성하는 것이 치의학교육의 궁극적 목표라면 오늘날 치과대학에서는 학부교육보다 어쩌면 평생교육(계속교육)이 더욱 중요할지도 모른다. 대부분 분야가 그러하겠지만 특히 임상치의학은 새로운 재료의 개발과 함께 놀라울 만큼 그 술식이 변하고 있다. 과거에 배운 지식에만 안주할 경우 변화된 환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가 있을 수 있는 것이 오늘날 임상치의학의 현실이며 미래에는 더욱 그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을 일찌감치 예견하고 본 대학에서는 옛날부터 시행해 오던 평생교육 체제를 치의학연구소에서 책임 주관하게 하는 한편, 그 시스템을 2년 전에 대폭 개선한 바 있다. 현재 많은 이들의 호응 속에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전남대학의 평생교육 특징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나열식 강의를 탈피하고 실질적으로 ‘임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기위주의 연수강좌로 준비하게 하였다. ◇일반 개원의를 대상으로 survey를 시행하여 임상의가 필요로 하는 강좌를 선정하였다. ◇저렴하게 형식적으로 하는 강연보다 적절한 수강료를 책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고품질의 교육을 제공하게 하였다. ◇연초에 평생교육 책자를 제작하여 배포함으로써 강연내용, 강사, 장소, 회비 뿐 아니라 준비물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하였다. ◇연구소 웹사이트를 통하여 강사소개 및 강좌에 대한 소상한 내용을 알 수 있게끔 하였으며 인터넷상에서도 쉽게 신청할 수 있게끔 배려하였다. 이와 같은 컨셉으로 평생교육을 진행한 결과 2000년도에는 심미보존, 보철, 교정, 치주, 임프란트, 근관치료 등 거의 전 분야에서 20개의 강좌가 150여 시간에 걸쳐 개설된 바 있으며, 2001년도 올해에도 19개 강좌가 인기리에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치의학 평생교육을 통해 임상의는 최신의 지식과 기술을 단시간에 배우는 장점이 있는 반면, 대학에서는 임상에 근거를 둔, 즉 임상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마인드를 계속 계발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일반인이 피상적으로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개원의 뿐 아니라 연구를 수행하는 대학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임상치의학 평생교육이야말로 대학의 역할이라 할 수 있는 “교육, 연구, 봉사” 세 가지 면을 모두 갖춘 치과대학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라고 한다면 다소 과장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까? 전남대학교 치과대학은 이러한 사실을 계속 상기하면서, 보다 나은 평생교육을 위해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