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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파고들기>
인·터·넷·쇼·핑 ·가·이·드
박충제(경상북도치과의사회 정보통신이사)


박충제 (E-mail : dentist@2875.co.kr) 경상북도치과의사회 정보통신이사 대한소아치과학회 홍보위원회 위원

인터넷 쇼핑 - 새로운 시장? 지금 우리는 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다. 과거에는 은행에 볼 일이 있으면 당연히 은행에 가야 했고, 영화를 보고 싶으면 극장이나 비디오 대여점을 찾아야 했으며, 쇼핑을 하려면 가까운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에 가야 했다. 하지만 요즘은 어떠한가?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서 은행은 인터넷 뱅킹으로, 영화는 인터넷을 통한 VOD로, 쇼핑은 인터넷 쇼핑으로 해치울 수 있다. 인터넷의 사용증대와 고속통신망, 게임방의 확산 등에 따라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도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1996년말 데이콤 인터파크와 롯데 인터넷 백화점 등이 서비스를 시작한 것을 필두로, 대기업의 적극적인 대형 쇼핑몰 구축과 벤처기업의 증가에 따라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활발한 신규진입과 퇴출과정을 거치며 본격적인 시장형성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인터넷 쇼핑과 관련된 몇가지 정보를 소개하고 온라인으로 상품 구매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어느 인터넷 쇼핑몰이 제일 쌀까? 요즘에는 유통구조의 다각화 및 오픈 프라이스 제도의 확대 실시로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입할 때 예전에 비해 훨씬 더 혼란스럽다고 호소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TV를 구입하고자 할 때, 예전에는 권장소비자 가격을 보고 할인율을 감안하여 판단하면 되었지만, 지금은 백화점, 대형할인점, 대형 전자상가, 인터넷 쇼핑몰 등 여러 곳의 판매 가격을 모두 비교해 최저가격을 찾아야 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인터넷에 가격비교 사이트가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컴퓨터 앞에서 단순히 클릭 하나만으로 수많은 제품의 최저가격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쇼핑을 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가격비교 사이트 이용법 및 주의점을 알아보자. 가격비교 사이트 정의 =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사양과 모델만 입력하면 검색 로봇이 인터넷 공간을 누비면서 최저가격을 전문적으로 찾아주는 사이트이다. 현재 가격비교 사이트는 20여개에 달한다. > 종 합 ·오미 / www.omi.co.kr ·야비스 / www.yavis.com ·숍바인더 / www.shopbinder.com ·베스트바이어 / www.bestbuyer.co.kr ·마이마진 / www.mymargin.com ·이프라이스 / www.eprice.co.kr ·클릭 프라이스 / www.clickprice.co.kr > 가전·컴퓨터 ·에누리 / www.enuri.com > 자동차 ·아이컴즈 / www.icomes.com > 여 행 ·트래블포털 / www.travelportal.co.kr 가격비교 사이트 이용법 =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디지털TV 가격을 검색하고자 한다면 분류되어 있는 카테고리에서 ‘영상/음향’을 찾고, 그 하위 카테고리에서 ‘TV’를 찾은 후, 디지털TV를 선택하면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TV를 찾을 수 있다. 가령, 에누리라는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삼성CT-29Z4HR디지털TV”를 찾아 검색결과를 클릭해보면 업체 수 18곳에서 109만원∼123만원의 가격대가 나열되고, 소비자는 이 검색결과에서 최저가격을 찾으면 된다.
가격비교 사이트 : 에누리 www.enuri.com
가격비교 사이트 이용시 주의할 점 = 쇼핑 때 가격비교 사이트의 이용은 적극 권장할 만하다. 그러나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검색한 데이터를 볼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은 유의하여야 한다. 우선 표시가격 외에 구매조건을 검토해 봐야 한다. 경쟁 쇼핑몰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가격에 제품을 팔고 있는 곳이 있다면 횡재했다고 무턱대고 구입할 일이 아니다. 상품의 가격은 운송료, 애프터서비스 조건, 제품사양, 부가세의 포함 여부에 따라 달라지므로 구매조건 등 상세정보도 충실히 보고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해당 쇼핑몰의 신뢰도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제품평가 사이트 활용하기 = 오프 라인(off-line) 매장에는 궁금한 점을 물어 보면 대답해 줄 점원이 항상 대기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은 판매업체들이 올려놓은 제품 설명 이외에는 다른 정보를 알 길이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평가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엔토크(www.entalk.co.kr)에는 생활가전·통신기기·의류 등 18개 카테고리 7000여 제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