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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 불황 탈출 환자와 유대 쌓아라”

ADA “장기 진료만족도 높여야” 조언

 

미국 치과의사들의 수입이 가파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치과경영전문가들은 경기침체기일수록 환자들과의 유대감 강화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는 조언들을 내놨다.
미국치과의사협회(ADA)는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들을 대상으로 작년 3~4분기 사이의 경기 신뢰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이 같은 분석을 지난 20일 발표했다.  


ADA 건강정책자원연구소가 지난 2월 20~27일에 걸쳐 전국 1699명의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치과에서의 순이익이 줄었다고 응답한 사람은 지난 2008년 3분기 53%에서 4분기 58.1%로 늘었으며, 총 매상이 줄었다는 답변도 3분기 46.5%에서 4분기 50.1%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응답자들은 외상으로 처리된 의료비가 3분기 평균 24.4%에서 4분기 26.4%로 증가했다고 답변했다.
전문가들은 “치과의사들이 자신들만은 경제위기속에서도 살아남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며 “이는 매우 잘못된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치과의사들이 치과전문기술을 자신들의 수익이 아닌 환자들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며 환자들의 장기적인 진료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치료계획을 세우라고 조언했다.


치과경영 컨설턴트인 미셸 슈스터 박사는 “8~9년 주기로 반복되는 불경기에서는 3가지 요소가 나타난다. 매출감소와 외상의 증가, 대출이 어려워지는 신용압박 등이 불경기의 지표이다”며 “치과의사들이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예방적 진료에 초점을 맞춘 진료로 환자들과 유대감을 쌓아 간다면 이 위기를 통해 더욱 강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수환 기자 parisien@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