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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맞는 금연방법, ‘노담봇’에 물어보세요!

복지부 금연상담전화, 챗봇·카카오톡 채팅상담 서비스 신설
금연방법 추천·금연 지원 서비스 등 상담자 맞춤 정보 제공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흡연자가 언제 어디서나 금연정보를 얻고, 편리하게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난 5월 31일부터 채팅 상담 서비스를 신설했다.

금연상담전화(1544-9030)는 카카오톡에 채널을 개설하고, 흡연의 위해성, 금연 정보와 채팅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노담봇(챗봇)’ 및 채팅 상담 서비스를 신설했다.

금연상담전화는 대표적인 비대면 금연상담 서비스로, 기존에는 전화, 단문메세지서비스(SMS), 이메일을 통해 금연상담을 제공해 왔으며, 이번에 카카오톡 기반의 채팅 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것이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에서 ‘금연상담전화’ 채널을 친구 추가하거나 ‘금연길라잡이(www.nosmokeguide.or.kr)’를 통해, 채팅 상담과 노담봇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노담봇 서비스는 국민들이 금연과 관련해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동 응대 시나리오를 구축해, 24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금연실천하기’, ‘흡연 및 금연정보 알아보기’, ‘전문상담사 연결’ 서비스 등이 있다. 

‘금연실천하기’는 금연을 생각하는 사람과 금연 중인 사람을 구분해, 금연 시도자에게는 금연 방법을 추천해주거나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의 이득 정보가 제공되고, 금연 중인 사람에게는 금단 증상, 흡연 욕구 대체법,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의 이득, 금연 더 잘하기(운동, 식이, 체중변화) 정보가 제공된다. 

‘흡연 및 금연정보 알아보기’에서는 흡연의 위해, 금연 관련 법, 흡연 과태료 감면방법, 나의 가족 및 친구 금연 돕기, 금연 지원 서비스 정보가 제공된다. 

향후,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시나리오 기반의 챗봇을 자유질문이나 복잡한 질문에도 응답할 수 있고 자기학습도 가능한 인공지능(AI)형 챗봇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나 금연상담을 원하는 국민은 누구나 금연 상담 전화 소속의 전문상담사와 1:1 실시간 채팅 상담(평일 9시~17시)을 이용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신설된 채팅 금연상담 서비스를 홍보하고, 참여를 확산하기 위해 대국민 사회관계망(SNS) 참여 이벤트인 ‘금연? 노담봇에게 물어봐!’를 6월 30일(목)까지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카카오톡에서 ‘금연상담전화’ 채널을 친구 추가해 인증하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인택 건강정책국 국장은 “전화·채팅 상담 등 비대면 상담 기술은 흡연자가 금연을 실천하는 동안 자가 관리를 지원하고 금연상담사와 금연 시도자 간 의사소통, 연계를 강화하는 수단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