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적인 구강검진 및 상담을 위한 최신 매뉴얼이 나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이하 건보공단)은 최근 ‘2022 구강검진 검진치과의사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 서적에는 영유아와 성인의 구강검진 방법론이 상세히 수록돼 있다. 더불어 각 검진 매뉴얼마다 그림 및 사진 자료를 더해 읽는 이의 이해도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구강건강 및 검진 실태에 관한 통계와 같은 폭 넓은 자료까지 첨부해 더욱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매뉴얼은 ▲기준 ▲결과통보서 작성법 ▲문진 문항 설명 및 교육 상담 ▲문진표와 결과 통보서 등의 순으로 구성됐다. 영유아의 경우 ▲보호자 설명서가 추가됐다.
이 가운데 영유아 구강검진에서는 각 시기에 따른 모범적인 검진 자세와 주의사항을 상세히 서술했다. 또한 추가 검사 기준이나 구강건강 위험도 평가 기준 및 체크리스트, 각 서류 작성 예시 등이 수록돼 있어 진료 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호자 설명서는 ‘18~29개월 영유아’, ‘2~6세 영유아’로 항목을 나눠, 문진 시 다빈도 질문과 그에 따른 모범 답안을 상세히 기술했다.
성인 구강검진에서는 문진 시 핵심 권고 사항, 기저질환 체크리스트, 금연치료 시범사업 안내 등을 다뤘다. 특히 기저질환 체크리스트에서는 당뇨, 심혈관질환 등이 치주질환 및 구강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 기술해, 환자 상담 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매뉴얼에는 각종 구강검진 안내 자료, 문진표 등이 인쇄 가능한 자료로 포함돼 있어, 필요한 부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매뉴얼 개발 연구진은 “구강검진은 단순히 구강검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강병의 발생 위험도를 측정하고 환자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상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이번 매뉴얼이 구강검진 수검률 향상에 도움이 되고 국가 구강검진의 효율적 수행과 국민 구강건강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매뉴얼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국민과 함께 → 뉴스·소식 → 공지사항’에서 받아볼 수 있다. 이 밖에 질병관리청 ‘알림정보’란에서도 동시 제공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