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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최초 쪽방촌 무료 치과 진료소 개소

쪽방촌 주민 지속적인 구강건강 관리 강화
한동헌 이사장 “구강관리 허브로 키울 것”

 

“취약 계층에게는 치과 진료 지원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번 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향후 서울시 쪽방촌 주민의 ‘구강 관리 허브’가 되고자 합니다.”


치과에 가기 어려웠던 쪽방촌 주민들의 구강 건강 지킴이가 돼주는 ‘우리동네구강관리센터’가 전국 최초로 개소한 가운데 그 일원으로 참여 중인 한동헌 행동하는의사회 이사장(서울대 치의학대학원 예방치과학교실 교수)의 포부다.


지난 8일 개소식을 통해 본격 운영을 알린 센터는 종로구 돈의동 쪽방상담소 5층에 위치, 서울시·우리금융미래재단·행동하는의사회가 공동 운영하게 됐다.

 

치과 진료는 비용 부담으로 취약계층에게 특히 접근성이 낮은 의료서비스로 꼽힌다. 지난해 서울시 쪽방주민 실태조사에서는 가장 필요한 의료서비스로 ‘치과진료’(32.6%)가 꼽혔다. 다만 혹자는 취약계층에 대한 진료 지원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가령 틀니를 해주고도 관리가 안 돼 틀니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일명 ‘포켓 덴쳐’가 되기 십상이라는 이유다.

 

이에 대해 한 이사장은 “특히 취약계층의 경우 지속적인 구강 건강 관리가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다”며 “주치의라면 환자의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치료와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센터는 쪽방촌 주민들의 삶의 거처 지근거리에 위치해 구강건강을 지속 관리해 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날 만난 한 이사장은 환자 진료에 앞서 “여기 사신 지는 얼마나 됐어요?” “난방은 잘 돼요?” “목욕은 어떻게 하세요?” 등 안부를 묻는 것부터 시작했다. 그의 철학대로 진료에 앞서 내원한 환자가 속한 삶의 면면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돋보였다.


현재 센터에는 치과 의료진이 주 3회 진료 봉사를 하고 있다. 또 내년 1월부터는 의료진이 직접 찾아가는 ‘방문 구강 건강 관리 서비스’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 이사장의 목표는 이번 개소를 계기로 센터를 서울시 5대 쪽방촌 주민 누구나가 진료받을 수 있는 구강 관리 허브로 키워내겠다는 것이다.


한 이사장은 “오늘날 사회적 기업, ESG 경영 등이 화두다. 더 많은 분이 센터에 동참해 더욱 커졌으면 한다”며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 선한 의지로 자신의 재능을 기부코자 하는 분들이 함께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적극적인 참가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