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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바꾼 치의학 교육 청사진 제시

한국치의학교육학회 학술대회·워크숍 열어
학교·학생의 역할, 교수·학습 방법 등 강연

 

코로나19 이후 치의학 교육의 변화 양상을 살피고, 교육 청사진을 제시하는 자리가 열렸다.


한국치의학교육학회가 제22회 학술대회 및 워크숍을 지난 16~17일 연세치대에서 개최했다.


‘코로나 이후, 치과대학·치의학대학원 학생 교육에 대한 고민’이라는 대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 및 워크숍은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일어난 변화, 학생 세대의 인식, 인공지능의 활용 등 실제적인 최신 주제의 강연들로 구성됐다. 특히 학술대회는 줌을 통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첫째 날 서병인홀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는 ▲‘치과대학의 역할’과 관련해 김혜원 교수(연세의대)가 ‘치과대학, 개인의 발달과 예비치과의사로서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터전’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또 ▲‘치과대학생의 변화’에 대해 강은희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미래치의학센터)가 ‘입학 인재상 수립을 위한 학생·교수활동’, 김준혁 교수(연세치대)가 ‘뷰카 세계에서의 치의학 교육: Z세대를 위한 변화’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코로나 이후,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에 대해서는 방재범 교수(경희치대)의 ‘코로나 이후 학생들의 학교 생활 적응 특성’, 신형석 교수(부산치대)의 ‘코로나 이후 비대면·대면 수업의 변화’, 심준성 교수(연세치대)의 ‘3차 직무분석 연구발표’, 서정택 교수(연세치대)의 ‘치의학교육평가원 세션’ 강연을 통해 심도있게 살펴봤다.


둘째 날인 17일 연세치대 1층 강의실에서는 ‘인공지능의 치의학 교육 활용’이라는 주제로 워크숍도 열려, 조현재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가 ‘대화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연구’, 박기남 대표(세타랩)가 ‘의학·치의학 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또 워크숍 이후에는 종합 토의와 설문 시간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정종혁 한국치대치전원협회장, 이기준 연세치대 학장, 이재일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장, 전양현 치과의사국가시험연구소장 등 내빈이 참석해 축하했다.


김경년 한국치의학교육학회 회장은 “우리 학회는 2006년 창립 이후 치의학 교육자 사이의 깊은 의사소통과 학술 교류의 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며 “지난 2~3년간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많은 이의 참여와 헌신으로 활동을 지속해왔고, 3년 만에 직접 교류할 기회를 넓힌 데 감사하다”고 개회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