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의사협회 자재·표준위원회에서는 국제표준화기구 치과기술위원회(ISO/TC 106)에서 심의가 끝나 최근 발행된 치과 표준을 소개하는 기획연재를 2014년 2월부터 매달 게재하고 있습니다. 환자 진료와 치과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SC 9은 CAD/CAM 시스템 관련 용어, 구강 스캐너의 정확도, CAM의 정확도, 3D 프린팅된 치과 보철물의 정확도, 절삭가공용 블록의 절삭가공성 및 CAD 소프트웨어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등의 국제표준을 논의하고 있다. 2023년도 11월 현재 전 세계 30개국(정회원 20개국, 준회원 10개국)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모형 스캐너의 정확도’에 관한 표준 외 9종의 국제표준이 출판되어 있고 4종의 국제표준이 개발 중이다.
<ISO/TC 106/SC 9 CAD/CAM System 작업반>
현재 SC 9에는 1개의 폐지된 작업반(WG, Working Group)과 6개의 운영 중인 작업반이 있으며 최근 제정되었거나 토의되고 있는 사항은 아래와 같다(표).
○ 이번 호에 소개하는 표준은 2022년 제1판으로 발행된 ISO 18675, Dentistry - Machinable ceramic blanks이다.
○ 이 표준은 치과용 컴퓨터지원설계/컴퓨터지원제조(CAD/CAM) 시스템의 일련 과정에 사용되는 절삭가공용 세라믹 블랭크(블록)의 정의 및 시험법을 규정하는 표준이다.
○ 현재 시판되고 있는 다양한 소재(세라믹, 고분자 및 금속)의 치과용 절삭가공용 블랭크의 물리적, 화학적 및 기계적 성질에 대해서는 기존 치과용 소재(세라믹, 고분자, 및 금속)에 대한 표준에 명시된 규정을 따르고 있다. 하지만 가공되기 전의 블랭크 상태에서의 표준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
○ 치과용 절삭가공용 블랭크는 다양한 치과용 CAD/CAM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이들 재료의 가공성능에 관련된 필수 요구 사항으로는 가공 손상, 가공되는 최소 두께, 가공 공차 등이 있다.
○ 치과용 절삭가공용 블랭크는 균질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부분적으로 발생되는 수축으로 인한 심각한 휨이나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다. 가공 공정은 표면 및 내부 손상을 유발하여 재료의 굴곡강도를 감소시키고, 최소 두께와 부품의 정확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소재의 치과용 절삭가공용 블랭크의 표준들이 개발 중이고, 첫 번째로 치과용 절삭가공용 세라믹 블랭크의 표준이 제정되어 세라믹 블랭크의 가공 영향 측정과 치수변화, 가공 손상 평가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 이 표준에는 생물학적 위해성에 대한 권장사항은 포함되지 않는다.
○ 이 표준에서는 소결된 지르코니아 블랭크의 균질성, 휨(Warpage), 유리 세라믹 결정의 가공 후 치수 안정성 및 절삭 가공 손상에 대한 평가법을 다루고 있다.
○ 또한, 이 표준의 핵심은 ‘멀론(merlon) 파절 시험을 사용한 가공성’ 평가로써, 치과용 금관가공의치(Crown)를 표준화한 모델인 멀론 파절 시험 모델을 기반으로 세라믹 블랭크의 절삭가공성을 평가한다(그림 1).
○ 멀론 파절 시험 모형은 4개의 분리된 벽과 바닥으로 구성되어 있고, 4개의 벽과 바닥의 손상되는 정도를 정량평가 하여 시험의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그림 2).
비고 - 왼쪽 멀론은 상단 모서리가 1/3 이상 파손되었으므로 파절된 것으로 간주한다. 오른쪽 모서리는 온전한 것으로 간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