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7 (금)

  • 구름많음동두천 22.4℃
  • 구름많음강릉 23.7℃
  • 맑음서울 24.0℃
  • 구름많음대전 24.7℃
  • 구름많음대구 23.5℃
  • 구름조금울산 24.7℃
  • 구름많음광주 25.8℃
  • 구름조금부산 27.9℃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27.7℃
  • 구름조금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4℃
  • 구름많음금산 24.8℃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4.7℃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기사검색

지금 이 시대의 환자들과 치과의 대응

클리닉 손자병법-정기춘 원장의 매니지먼트 스토리 (경영 + 이야기) 2

팀세미나 연자인 정기춘(팀메이트치과의원)원장이 세미나 스타연자로 활동하며 쌓아온 실제 개원가에 꼭 필요한 병원경영 핵심 노하우를 본지 ‘클리닉 손자병법’코너를 통해 공개합니다.<편집자주>

점점 엄격하다고 말해지고 있는 최근의 치과의원경영 환경에서, 환자의 의식이나 행동은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습니다. 먼저 자신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고조 입니다.

시판되는 건강관련 상품 등은 엄청나게 증가하고 매스 미디어 등의 보도에 의해 건강의식은 고조되고 구강 관련 보험 상품들에 의해 구강 건강에 대한 관심은 증가 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인터넷 보급에 의한 환자의 행동 변화 입니다. 광범위한 인터넷 보급과 모바일로 환자는 많은 정보를 비교하고, 그 안에서 자신에게 맞은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우려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늘어난 정보로 인해,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많은 상황에서 선택해야 하고 그로 인해 잘못된 정보는 편견과 오해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여하튼 과거 비 대칭적이었던 의료 정보는 이제 완전히 개방적인 구조로 바뀌고 있습니다.

의료 소비자들도 매우 세심한 부분까지 의료 정보를 손에 쥘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과 환자의 의식 변화에 맞추어 어떻게 유연하게 대처할 것인가가 치과 생존과 성장의 관건이 될 것입니다. 결국 이런 차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좁혀 나가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릴 것입니다. 과도한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그 반작용으로 불신의 벽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로부터의 소문이나 소개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 될 전망입니다.

어떤 사업이든, 장사든 모든 비즈니스의 성공 법칙은 ‘반복 = repeat’에 있습니다.

잠깐의 성공 보다는 지속 가능성(sustain + ability) 이 중요합니다.

한 때의 엄청난 인기로 소위 잭팟(jack pot)을 터뜨려 그것으로 일생 동안 편하게 살 수도 있습니다만,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며 사랑을 받고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소위 ‘베스트 셀러’도 있지만 ‘스테디 셀러’ 도 있는 것입니다. 상품도, 인기도 한 때의 성공이 끝나면 반드시 쇠퇴기가 찾아옵니다. 치과는 어떻습니까? 책으로 말하면 베스트 셀러 보다는 스테디 셀러가 되어야 합니다. 잠깐의 폭발적인 지지 보다는 꾸준히 지지를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 꾸준한 지지가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치과 운영의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역시 반복(repeat)이 필요합니다. 상품이 히트를 치고 오랫동안 사랑 받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반복’해서 구매를(재구매)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살아남을 수 있고 그 이익으로 제공자는 더 좋은 물건을 만들고 소비자는 더 나아진 물건을 재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repeat)은 제공자나 소비자 모두에게 이득(benefit)을 가져다 줍니다.
따라서 반복이야말로 정말 중요한 성공의 키워드 (keyword)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