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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링 갱신 기준 홍보 시급

급여화 만족도 97% 불구 연 1회 적용 54%만 인지, 희망 횟수 연 2회 가장 많아

치과에 내원한 환자 10명 중 9명은 스케일링이 건강보험으로 적용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어 스케일링 급여화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케일링 급여화 시행에 따른 만족도도 97.2%로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단, 갱신 기준이 7월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41.4%로 나타나 갱신 기준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이보근 씨(동의대 보건의과학과)는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 시행 2년 후 치과의료소비자의 인식도 및 만족도 조사’를 주제로 한 논문에서 지난 8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 경남, 부산, 경북, 경기 지역의 치과병의원에 내원한 치과의료소비자 261명의 설문지를 분석, 스케일링 급여화 인식도와 만족도, 급여화 전후 스케일링 경험에 따른 스케일링 인식도 등에 대해 연구했다.

설문조사 결과, 스케일링 급여화 사실에 대한 인지도는 91.6%로 매우 높았다. 이는 스케일링 급여화 시행 후 2년이 경과함에 따라 급여화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로 인해 인지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스케일링 급여화 항목에 대한 인지에서는 적용 횟수를 연 1회로 알고 있는 응답자가 54%였으며, 본인부담금이 1~2만원 사이라는 응답은 62.8%, 기준 연령 만 20세 이상에 대한 인지도는 47.5%, 갱신 기준 7월이라는 응답은 41.4%로 나타나 갱신 기준에 대한 인지도가 가장 낮아 세부항목 기준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케일링 급여화 시행에 따른 만족도는 97.2%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급여화 세부 항목에 대한 만족도는 이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됐는데 기준 연령 만족 71.6%, 비용 만족 69.0%, 횟수 만족 60.5%였다.

급여화 항목에 대한 기대 수준을 분석한 결과, 적정 연령은 고등학교부터란 응답이 55.2%로 가장 높았으며, 적정 비용은 5000~1만원 50.6%로 가장 높았다. 또 적정 횟수는 연 2회가 54.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스케일링에 대한 인지 경로는 ‘치과의료 기관을 통해’라는 응답이 59%로 가장 많았다.

주관적 구강건강상태가 건강하다고 응답한 경우 스케일링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케일링 인식도와 급여화 인식도가 높을수록 급여화 만족도와 항목 만족도가 높고, 급여화 만족도가 높을수록 항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보근 연구자는 “예방적 측면의 스케일링을 통한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구강건강정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