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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국내 주요 소비자 서비스시장 평가 2위

한국소비자원, 2021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발표

 

국내 주요 소비자 서비스시장 중 치과에 대한 평가가 일반병원진료에 이어 두 번째로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서비스시장의 소비자지향적 수준을 평가하는 ‘2021 소비자시장평가지표’를 산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년간 치과, 일반병원진료, 이동전화서비스 등를 포함한 21개 서비스를 구매 및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소비자 2만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환산해 발표한 결과다.

 

소비자시장평가지표에 따르면 치과는 81.9점으로 전체 21개 소비자시장 항목 중 2위를 기록했다. 일반병원진료(83.3점)가 1위로 집계됐으며, 실손의료보험(81.5점), 외식서비스(81.3점), 렌탈서비스(80.9점) 등이 뒤를 이었다. 이 밖에 자동차수리서비스(79.8점)과 포장이사서비스(79.8점)가 각각 20위로 가장 낮게 평가됐다.<표.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참조>

 

이와 관련 한국소비자원은 서비스시장 중 높은 평가를 받은 ‘일반병원진료’와 ‘치과’ 시장은 지난 19년부터 소비자지향성 ‘양호시장’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소비자지향성은 서비스 시장 평균 대비 개별 시장 점수 격차에 따라 양호시장, 미흡시장, 경고시장 등으로 나뉘며, 양호시장은 소비자 시장 내에서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고, 신뢰성과 기대만족도가 높을 경우에 표기된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시장평가지표는 개별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 지향적으로 이뤄지는가를 평가하는 지표”라며 “21개 서비스시장을 대상으로 한 2021 소비자시장평가지표가 이번에 평균 80.7점으로, 지난 ’19년 대비 3.1점 상승했다. 이번 조사 결과를 유관 부처 및 관련 기업에 제공해 개별 시장의 소비자지향적 개선을 지원하고, 심층적인 시장 분석 연구를 수행해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