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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의 있게, 공감하며, 알기 쉽게 설명하라

환자가 원하는 치의 태도 설문 결과 주목

“환자에게 중요한건 어쩌면 치과의사의 테크닉이 아니다. 자신에 대한 관심, 따뜻한 말 한마디가 치과의사를 더 신뢰하게 할 수 있다.”

 

이제는 현역에서 떠난 한 노 치과의사의 얘기다. 치과 환자는 치과의사의 태도 중 예의를 갖춘 말투, 자신의 공포감에 대한 공감, 충분한 대화를 통해 치과 의료에 대한 더 큰 만족감을 느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최근호에 실린 ‘치과의사의 태도가 환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저 최호정, 정태영)’ 논문에서는 ‘2020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에 참여한 환자 560명을 대상으로 치과의료 서비스에 있어 의사의 진료태도가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해 분석했다.

 

연구결과 환자는 치과의사의 ‘예의 수준’에 따라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으며, 이어 ‘불안에 대한 공감’, ‘알기 쉬운 의사의 설명’, ‘충분한 대화’ 순으로 만족을 느꼈다.

 

치과 방문 시 어느 정도 불안감을 느끼는 환자에게 있어 우선 의료진의 예의있는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이 불안을 낮춰주고, 이는 나중에 통증에 대한 과민반응을 낮출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또 의료진의 입장에서도 환자와의 대화 속에서 시진만으로 확인할 수 없는 증상을 진단하는 단서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환자와 충분한 소통에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환자의 주관적인 건강 인식이 나쁠 경우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진료 시 의료진이 진료 외적인 태도 요소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문가 설명이다.

 

반면 의외로 환자에게 ‘충분한 질문 기회’를 주거나, ‘환자 의견을 반영하는 태도’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데 큰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앞선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불충분한 설명과 무관심, 무성의한 태도에 환자들이 가장 큰 불만을 느낀다고 나왔다. 또 잘 훈련된 의사의 의사소통 기술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환자의 치료 순응이 약 1.62배가량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며 “진료에 앞서 환자와의 상호 신뢰를 촉진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현재의 병 상태와 경과를 분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줄 때 환자의 치료에 대한 수용도를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