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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의료, 국민 “근거 부족” 의료진 “검증 부족”

보건산업진흥원, 대국민 보건사업 인식도 조사
첨단 보건의료기술 활성화 “보험수가 적용돼야”

비대면 진료에 대해 일반 국민은 효과에 대한 근거 부족, 의료계는 안전성에 대한 검증 부족을 가장 우려할 만 한 대목으로 꼽았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일반국민(1000명), 산업계(329명), 의료계(224명) 등 총 1553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최근 발표한 ‘2022년 보건산업 대국민 인식조사’결과에 따르면 첨단 보건의료기술 중 비대면 의료에 대해 응답한 일반 국민 중 48%가 ‘효과에 대한 근거 부족’을 선택했다.

 

반면 의료계의 경우 해당 항목을 택한 비율이 33%였고 대신 ‘안정성에 대한 검증 부족’이라고 답한 경우가 39.3%로 더 높게 나타났다.

 

‘사회 윤리적 문제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국민 9.3%, 의료계 14.7%가 지적했으며, ‘비용에 대한 부담’은 국민과 의료계가 각각 16.9%, 9.4% 동의 했다.

 

또 다른 논쟁거리인 건강관리 앱에 대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우려가 대체로 일치했다. ‘효과에 대한 근거 부족’이 국민 61.2%, 의료계 62.1%로 비슷했고, ‘안정성에 대한 검증 부족’이라는 답변도 국민 12.6%, 의료계 13.4%로 큰 차이가 없었다.

 

보건산업 규제 갈등의 주요 원인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시각이 다소 엇갈렸다. 일반 국민은 ‘안전성 문제’(36.5%)를 가장 첫손에 꼽았으나, 의료계의 경우 ‘첨단 기술을 규제가 따라가지 못한다’(25.9%)라는 대답을 가장 많이 했다.

 

이 같은 규제 갈등 해소를 위한 주요 과제와 관련 의료계와 일반 국민은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37.5%와 29.4%로 각각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사회적 합의의 장 마련’이라는 답변도 의료계 24.6%, 일반 국민 25.6%로 엇비슷했다.

 

의료계 대상 설문에서는 의료기관 내 첨단 보건의료기술 활용과 관련 ‘활용하고 있지 않으나 계획은 있다’(40.6%), ‘활용하고 있지 않으며 계획도 없다’(31.7%), ‘활용하고 있으나 효과가 적음’(21.0%), ‘활용하고 있으며 매우 효과적’(6.7%) 순으로 응답했다.

 

또 의료기관 내 첨단 보건의료기술 도입 활성화를 위해 ‘보험수가 적용’(64.7%), ‘기술도입을 위한 자금 지원’(53.1%), ‘기술 안정성 검증’(49.6%), ‘전문인력 양성’(32.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진흥원 측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민과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실적인 정책 아젠다를 발굴하고, 사업에 반영하도록 힘 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