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족한 치의통합연구회(이하 연구회)에서 전신질환 환자에 대한 치료 전략을 주제로 한 세미나로 마련해 눈길을 끈다. 연구회 측은 2025 개원치과 트렌드 세미나 1탄으로 ‘로컬에서 만나는 전신질환 환자의 치료 전략’세미나를 오는 4월 29일 오후 7시부터 모어덴 세미나실에서 진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최근 우리나라도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치과 진료에 있어서도 고령 환자에 대한 대응이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해당 세미나는 당뇨, 고혈압, 골다골증 등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안전하게 치료하고, 우리 치과의 단골 환자로 신뢰를 쌓아갈 수 있는 ‘꿀팁’을 대방출한다. 특히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자주 만났던 전신질환, 약물 복용 환자 증례와 이에 대한 대응 케이스를 중점 제시한다. 세미나 구성 또한 특이하다.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방식 세미나이며, 4월 29일 강의 현장에서는 가장 관심이 많은 문제 상황에 대한 '연자 토론' 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석자들을 위한 다양한 특전도 제공된다. 박윤호 원장, 우건철 원장(구강내과 전문의, 연세 퍼스트 치과 대표원장), 김익환 원장(소아치과 전문의, 연세 꿈꾸는 치과 목동점
부산지부가 의료인 면허신고 및 보수교육 업무지침의 개선을 강력히 촉구하는 안건을 치협 대의원총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부산지부 제74차 정기대의원총회’가 지난 18일 오후 7시 30분부터 지부 회관 강당에서 열렸다. 재적 대의원 94명 중 출석 37명, 위임 34명 등 71명으로 성원된 이날 지부 총회에서는 2024회계연도 회무·결산보고와 감사보고, 2025년 사업계획과 예산안 등을 심의, 의결했다. 참석 대의원들은 ▲국립치의학연구원 부산 유치 ▲BDEX 2026 개최 ▲구·군회 보험위원회 활성화 ▲부산시내 초등학교 구강검사 실시 및 건치아동 선발 등을 골자로 한 2025년 회계연도 주요 사업계획과 5억1000여만 원의 새해 예산안을 원안대로 승인했다. 특히 이날 총회에서는 ‘의료인 면허신고 및 보수교육 업무지침의 개선 요구를 위한 부산지부 대의원 결의안’이 긴급 안건으로 상정, 통과돼 오는 4월 치협 대의원총회에 정식 안건으로 올리기로 했다. 대의원들은 “(비)회원에게 협회비보다 많이 산정해 부과할 수 없다는 지침은 보수교육을 개최하고 운영하기 위해 존속해야 하는 협회의 근간을 무시한 채 회비는 전혀 납부하지 않는 (비)회원들의 무임승차 구조를 방치하는 터
아시아턱관절학회(이하 학회)가 국제 교류를 비롯한 새해 추진 사업들을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학회 측은 지난 15일 오후 6시부터 서울 한남동 모처에서 ‘제66차 이사회’를 열고 학회 주요 안건들에 대해 토의했다. 특히 이날 이사회에서는 ‘제8회 아시아턱관절학회’가 오는 9월 27일과 28일 양일간 필리핀턱관절협회 주관으로 SMX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것과 관련 학회 차원의 준비 사항들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또 초청연자 선정 및 학회 참석을 위한 예비 과정 관련 안건도 상정하고, 참석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아시아턱관절학회는 지난 2009년 대한민국, 중국, 일본, 필리핀이 주체가 돼 설립한 학회로, 중국, 필리핀, 대한민국, 일본의 순서로 2년에 한 번씩 학회를 개최하고 있다. 앞서 제7회 아시아턱관절학회는 지난 2023년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중국 베이징의 Four Points by Sheraton Hotel에서 성황리에 열린 바 있다. 이밖에 이날 이사회에서는 회원들을 위해 SNS 홍보, 유튜브, AI 등 관심이 높은 세미나 주제를 선정하자는 제안이 나왔으며, 치과계 전문지 매체 및 업체 교류 행사에 대해서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정 훈
‘치과의사가 턱관절 통증 완화를 위해 개발’ 등 자칫 의약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일부 화장품 광고 내용에 대해 식약 당국이 적극적 제재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세포재생, 항염, 근육이완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 200건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해 허위·과대 광고한 144건을 적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고 최근 밝혔다. 현행 화장품법 제13조에서는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 등을 금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 보톡스, 필러, 지방볼륨생성, 근육 이완 등은 바로 화장품 표시·광고 금지표현에 해당한다는 게 식약처 설명이다. 이번에 적발된 광고들을 살펴보면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83건, 57.6%)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39건, 15.3%) ▲기능성 화장품으로 오인 또는 기능성 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22건, 15.3%) 등이 주로 문제가 됐다. 이들 제품은 ‘세포재생’, ‘지방세포증식’, ‘항염’, ‘근육이완’ 등 의학적으로 검증된 바 없는 효능·효과를 표방하거나, ‘줄기
치과 임상가들과 조직공학자들이 만나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대안을 만드는 플랫폼이 열려 주목된다.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한국조직공학재생의학회 제2회 융합워크숍’이 지난 15일 오후 12시부터 서울대치과병원 승산강의실에서 열렸다. 지난해 이어 두 번째를 맞은 이번 워크숍은 양 학회의 임상가와 연구자들이 만나 치과 및 구강악안면외과 분야에 있어서도 조직공학 분야의 연구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한국조직공학재생의학회는 인공장기, 줄기세포, 3D 바이오프린팅, organ on a chip, 유전자 치료 등 미래에 보편화될 융합의학연구에 있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학회로서 그간 세계적으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으며, 현재 이부규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회장이 지난 1월부터 회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Tissue engineering in oral and maxillofacial region’이라는 주제로 열린 강연Ⅰ에서는 전상호 교수(고려대), 김진우 교수(이화여대), 조영단 교수(서울대) 등 치과의사 임상가 및 연구자들이 발표에 나섰으며, ‘Advanced biomaterials/techniques in tissue engin
리뉴메디칼이 플라즈마 표면 처리 장비 ‘ACTILINK REBORN’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했다. 기존 임플란트 표면 처리 기술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해 골이식재 및 다양한 재료에 멀티 플라즈마 처리가 가능해졌다. ACTILINK REBORN은 기존 임플란트 표면의 탄화수소 오염물 제거 기능을 강화한 데 이어, 골이식재 및 다양한 치과용 재료에 대한 멀티 플라즈마 처리가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됐다. 또 임플란트, 어버트먼트 뿐 아니라 골이식재, 차폐막, 보철물까지 플라즈마 처리가 돼 한 대의 장비로 더 다양한 임상 적용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더욱 강력해진 친수성 증가 효과로 혈액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해 치료 예후를 개선하며, 임플란트 성공률을 극대화해 초기 골유착을 촉진, 빠르고 안정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ACTILINK REBORN 업그레이드는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임플란트 치료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더욱 향상된 치료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리뉴메디칼 관계자는 “ACTILINK REBORN의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골이식재까지 플라즈마 처리를 적용할 수 있어, 의료진에게 더욱 넓은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 중앙연구소가 들어선 서울 강서구 마곡 트윈타워에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이 첫 탄생했다. 오스템은 임플란트연구소의 ‘피로실험실’, 스캐너연구소의 ‘3D프린터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획득, 지난 12일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최근 밝혔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란 과학기술 분야 연구실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표준 모델을 발굴·확산한다는 취지로 제정됐다. 연구실 안전환경 시스템, 안전환경 활동 수준, 안전관리 관계자 안전의식 등 3개 분야, 29개 항목에 걸쳐 엄격한 심사와 평가를 통과해야 비로소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덴텔업계에서는 오스템이 처음으로 인증 획득에 성공했다. 오스템은 규정 및 표준 제정을 비롯해 연구실 안전관리 운영원칙을 구축하고 사전에 유해 위험 요인을 파악해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해왔다. 비상 상황에 대비한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구소 인원들이 참여하는 훈련 및 의사소통 개선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했고 전사 임직원 대상의 안전보건의식 교육도 정기적으로 진행했다. 오스템 관계자는 “연구소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오랜 기간 노력해 이룬
치과종합포털 덴올의 치의학 논문 리뷰 프로그램 저널인사이드(Journal Inside)가 새로운 연자와 콘텐츠로 찾아왔다. 다양한 주제와 전문 연자를 통해 깊이 있고 폭넓은 내용으로 실제 임상에서의 활용은 물론 지적 욕구도 충족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덴올 저널인사이드는 지난 13일 조영진 원장(서울뿌리깊은치과)이 새롭게 연자로 합류한 신규 콘텐츠를 업로드했다고 밝혔다. 이번 콘텐츠는 CIDRR 저널에 게재된 논문을 기반으로 ‘Insertion torque 값과 자기 공명 주파수 분석을 통한 ISQ 값 간의 상관관계’를 주제로 제시했다. 조영진 원장은 “각 측정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임상에 적절히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연구 결과가 임플란트 시술의 성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널 인사이드는 올해 연자 구성을 다양화하며 깊이 있는 주제와 임상에서 필수적인 주제에 대한 포토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영택 교수(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치주과)가 새롭게 합류해 임플란트 주위염 치료의 장기 결과와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논문을 소개하기도 했다. 해당 논문은 김영택 교수 본인이 교신저자로 참여한 연구라는 점에서 높은
구강관리 제품을 반값에 구입할 수 있는 봄맞이 '덴올 패밀리데이'가 열린다. 치과의사, 위생사, 기공사는 물론 치과대학생, 대학원생까지 덴올 회원이라면 누구나 특별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덴올 라이브쇼는 오는 18일 ‘와픽 소닉전동칫솔’과 ‘핸디형 구강세정기’를 최대 54%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미 전국 약 693개 치과에서 VIP 선물이나 판매용으로 오스템의 구강 관리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관심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이날 방송은 역대급 할인 프로모션이 적용된다. 먼저 올해 1월 출시한 최신 상품 ‘와픽 소닉전동칫솔’은 1개 구매 시 소비자가 12만9000원 대비 52% 할인된 6만2000원에 라이브쇼 특가로 판매한다. 추가로 칫솔모 팁 4개도 무료로 증정한다. 전동칫솔 10개 구입 시에는 소비자가 대비 53% 할인된 60만원에 판매하며 칫솔팁 40개와 쿨가글 10개를 무료로 증정한다. ‘와픽 핸디형 구강세정기’ 역시 이날 덴올 라이브쇼에서는 소비자가 11만9000원 대비 50% 할인된 6만원에 특가로 만나볼 수 있으며, 구강세정기 팁 2개도 무료로 증정한다. 구강 세정기 12개 구매 시에는 소비자가 대비 54
푸르고바이오로직스(이하 푸르고)가 ‘BDEX 2025’에 참가해 신규 및 기존 고객들을 위한 특별 프로모션과 제품 전시, 핸즈온 등을 선보였다. 특히 푸르고 대표 제품인 이종골 이식재 ‘THE Graft’의 경우 100% 국내 제조로 철저한 품질 관리가 이뤄지고 있을 뿐 아니라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충분한 골질을 생성하고, 뛰어난 친수성을 보이는 등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강점들이 부각되면서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 이 외에도 콜라겐 함유 이종골 이식재 ‘LegoGraft’를 비롯해 합성골 이식재 ‘THE BCP’, 그리고 지난해 12월 출시한 동종골 이식재 ‘THE Allo’ 등을 함께 전시했다. BDEX 마지막 날에는 푸르고가 진행하고 있는 행사 관련 문의가 이어졌다. 특히 3월 26일 2025년도 1회차 강의를 앞두고 있는 라이브 웨비나 ‘조용석·김세웅의 고민상담소’와 온라인 콘텐츠 RegenClass 등 질문이 끊이질 않아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케 했다. 푸르고 관계자는 “BDEX 2025를 통해 푸르고에 대한 영남 지역 치과의사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푸르고 제품들은 미국 FDA 승인, CE MDR, KGMP 등 다양한 글로벌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가 ‘BDEX 2025’에서 영남지역 치과의사의 소통을 강조한 부스 구성으로 호평 받았다. 주력 제품과 서비스, 자체 캐릭터 등 다양한 부분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했다는 평가다. 오스템은 이번 전시회 규모를 전년 대비 1.5배 확대하고 휴식 공간을 늘리는 새로운 시도로 부스를 운영, 차별화를 뒀다. 단순 제품만 보는 형태에서 벗어나 고객들이 휴식을 취하면서도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으로 친숙한 기업 이미지에 중점을 뒀다. 실제로 참가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부스를 ▲임플란트 ▲원가이드 ▲유니트체어(K5) ▲CT(T2) ▲디지털 ▲원클릭 ▲OIC/개원 ▲재료 ▲교정(매직얼라인) ▲소장비 ▲탑플란 ▲올소 등 세분했다. 부스가 시작하는 인포데스크 뒤 백월에는 대표 제품인 ▲임플란트 ▲재료 ▲소장비 ▲디지털 ▲교정 등을 배치해 주력 제품을 부각하는 등 전시장을 찾은 참가자들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BDEX 최초로 라면 케이터링 부스도 운영해 참가자들이 관람 중 출출함을 달랠 수 있도록 했으며 오스템의 대표 캐릭터 레오거도 곳곳에 배치해 친숙한 이미지를 더했다. 전시제품 테이
전문가들의 사례형 강의를 통해 실질적인 경영 전략을 전달하는 특별한 세미나가 열린다. 덴티랩스가 주최하는 ‘2025 치과 경영 전략 세미나’가 오는 3월 16일(일) 트레이드타워 스트라우만 코리아 강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4개의 파트로 경영, 마케팅 심의, 노무, 세무로 진행되며, 강의가 끝난 뒤 네트워킹 시간 또한 마련됐다. 먼저 강익제 원장(NY치과의원)이 ‘나의 성공 개원기 - 개원가 현실과 경영 전략의 필요성, 경영 시스템 구축과 관리 매뉴얼’을 주제로 강연을 발표한다. 이어 신유진 덴티랩스 매니저가 ‘우리치과 마케팅, 의료광고 심의 대상일까?’를 주제로 사전심의 대응 전략을 심도 있게 다룬다. 또 함용일 노무사(노무법인 위맥)가 ‘한 눈에 알아보는 노무 이슈’라는 주제로 직원 관리 및 노무, 퇴직연금까지 강연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김중협 세무사(세무법인 프라이어)가 ‘심플하게 정리하는 실전 치과 세무’를 주제로 ▲세무 이슈 ▲세무 관리 사례형 ▲세무조사 경향 및 관리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onoffmix.com/event/318363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