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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호 특집>57년 2개월 치과계 역사 ‘산증인’

정론지의 도전과 혁신은 계속된다
■치의신보 ‘한 획’의 순간들

치의신보는 대한민국 치과계 역사의 ‘산증인’이다. 본지는 창간호를 시작으로 지령 3000호에 이르기까지 불굴의 생명력을 이어오며 치과계 발자취를 빠짐없이 기록했다. 지령 3000호 특집호를 맞아 본지가 장장 57년 2개월간 채워온 치과계 여백을 돌아봤다.<편집자 주>

 

 

본지는 1966년 12월 15일 ‘칫과월보’라는 이름으로 창간, 치과계 언론의 역사를 열었다. 창간호를 살펴보면, 새 출발에 대한 설렘과 동시에 두려움을 엿볼 수 있다. 지령 1호 2면에 실린 당시 최진환 공보이사의 기고에 따르면 해방 직후에도 치협의 기관지는 존재했다. 그러나 얼마 가지 못해 폐간했고, 이후에도 여러 번 창간 시도가 있었으나 단 몇 호를 내놓고 폐간되는 등 애환의 점철이었다고 한다. 


최 공보이사는 “이 회보가 깊은 뿌리를 내리도록 다 같이 힘을 모으는 곳에 살길이 열릴 것이다”라고 당시 기고에 썼다.<사진1>


제호처럼 본지는 창간호를 시작으로 한동안 매달 한 번 발행되는 월간지로 명맥을 이어왔다. 1967년 1월 15일자로 발행된 지령 2호에서는 1면 제호를 ‘齒科月報’로 변경했다.


1970년대 중반은 본지가 변혁을 위한 주춧돌을 놓은 시기다. 우선 광고지면, 제호, 운영체계 등에서 큰 변화

 

가 이어졌다. 1975년 1월15일자(제91호)부터 1면에 전면광고가 게재되기 시작했다. 같은 해 9월 1일자(제98호)부터는 월간지로 생명력을 이어온 지난 10년을 뒤로하고 격주간지로 발행되기 시작한다. 현재의 ‘齒醫新報’라는 제호를 품은 것도 이때다.<사진2>

 

# 매주 발간, 가로쓰기 등 혁신 지속
1983년 6월 5일자(제280호)부터는 월 3회 발행으로 증간하고, 1984년 12월 8일자(제333호)부터는 비로소 월 4회 발간을 시작해 주간지 시대를 열면서 오늘날 치의신보의 면모를 갖춘다.


본지의 혁신은 지면에 국한하지 않는다. 1994년 5월에는 자체 광고수주로 제작비와 운영비를 충당하는 완전 독립채산제로 전환하는 등 경제적 자립시스템도 갖춘다.


1997년 7월 19일자(제915호)부터는 제호를 한글 ‘치의신보’로 변경하고, 보건의료계 기관지 중 최초로 전면 가로쓰기를 단행한다.<사진3>

 

 

2003년 7월 7일자(제1187호)부터는 치과계 언론 최초로 주 2회 발간을 시작, 1면 기획기사 강화 등을 통해 명실상부한 의료계 정책·속보지로서 전기를 마련했다. 또 2005년 10월 24일자(제1400호)부터는 표지 1면을 업체 광고면에서 기사면으로 전격 교체하는 변혁을 이룬다.<사진4>

 

 

지령 2000호에도 특집호가 실렸다. 2012년 1월 9일자로 발행된 특집호에서는 여러 기사 콘텐츠와 더불어 독자가 참여하는 사진 응모 이벤트가 펼쳐졌고, 수상작이 1면을 장식했다.<사진5>

 

# 종이 신문 넘어선 변화와 혁신

치의신보에 내재된 ‘변화와 혁신의 DNA’는 급기야 종이 신문을 깨고 나온다. 2013년 11월 18일에는 치의신보 인터넷판이 역사적인 첫선을 보였다. 현재 치의신보 인터넷판은 연 방문자 400만 명이 넘는 치과계 대표 인터넷 신문으로 자리매김했다.<사진6> 

 

또 2020년 9월 28일에는 뉴미디어 시대에 발맞춰 ‘치의신보TV’를 공식 개국해 정책 이슈부터 임상·학술 아카데미, 경영 비즈니스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전달하고 있다.<사진7> 


특히 2023년 11월 27일자(제2987호)부터는 지면을 그대로 디지털로 재현한 ‘디지털 치의신보’를 카카오톡을 통해 전국 3만여 치과의사 회원에게 배포함으로써 공보 기능 강화와 예산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사진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