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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계, 공생의 길 못 찾으면…추락 뿐

Editor Column

참으로 당혹스럽다.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초저수가 광고가 강남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으로 확산 악화되고 있다. 시장경제체제하의 비급여 수가에 대해 어느 정도가 적정하다고 단정 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지만 그 편차가 너무 크다면 문제가 달라진다. 일반 치과에서는 기존 구환과 라포가 깨지고 신환 창출에서 심한 저항에 부딪혀 경영이 어려워지고 있다.

 

지난 6월 19일 한국 의학바이오기자협회, 대한악안면임플란트학회가 주관한 ‘초고령사회, 임플란트 치료 바로 알기’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내용 중 응답자 1,227명이 답한 적정 임플란트 비용(개당)은 50~60만 원이 40.8%, 40만 원 이하가 28.1%, 70~90만 원 이하가 21.8%를 답했다고 한다. 즉 9할 이상이 90만 원 이하를 적정수가라고 응답했으며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치과의 신뢰도라고 답했다. 치과 신뢰도는 여러 요소가 있지만 의료진 경력, 시설, 장비, 시술 능력 등으로 볼 때 환자가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단은 광고 외에는 많지 않다.


의료소비자나 정부 입장에서는 비급여 진료비 하락이 반갑지만 불법 덤핑치과의 무차별 초저가 광고는 동네치과의 목을 죄어오고 있다.

 

신문이나 TV 등 전통매체의 영향력은 점차 낮아지고 스마트폰 등 뉴미디어의 발달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처럼 동영상이 모든 연령층에게 주요 정보전달 매체가 된 요즘 시간, 장소를 불문하고 홍보해대는 최고 품질 치과치료를 최우수 의료인이 최저 가격으로 해주겠다는 광고는 일반치과에게는 큰 위협이다. 실제로 그렇다면 국민들에게는 얼마나 기특하고 고마운 소식인가? 비용과 임플란트 브랜드, 치과 병원 신뢰도 등에서 고민하던 의료소비자들은 3가지 고민이 한꺼번에 해결된다는데 현혹될 수밖에 없다.


싸고 좋은 것은 양립되기 어려운데 최고의 것을 최저로 한다는 것은 지나친 과장으로 홍보의 영역을 지나 사기에 가깝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경제 상식이다. 초저가 해외 여행 상품의 경우 각종 물건 반강제 구매 및 옵션 관광으로 결국 광고 금액보다 월등히 높은 비용을 치른다는 것이 적절한 비유가 된다.


광고 기법도 진화하여 질문과 답변형식의 인터렉티브 방식으로 개인정보를 취한 후 병원명과 위치를 나중에서야 밝히고 관계자(병원직원인지 마케팅회사 직원인지 불분명)는 내원 예약을 집요하게 요청한다.

 

객관적 정보 전달보다는 긍정적인 인식과 이미지 형성을 위해서 광고, 소셜미디어 활동, 환자후기 공유, 지역사회 이벤트 참여 등이 홍보 수단으로 쓰였으나 최근 초저가 마케팅을 지향하는 치과는 오직 초저비용만을 내세운다. 이제는 특정지역에 집중하여 유인·내원효과를 극대화한다.


치과의사 과다 배출로 경쟁이 격화되어 살아남기 위한 고육책으로 병원 홍보를 강화하는 것은 피할 수 없다고 쳐도 직업윤리나 치과계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는 대다수 치과의사들에게 공분을 일으킨다. 강남 먹튀 치과의 예에서 보듯 동종업계의 도덕률을 무너뜨리는 것은 물론 국민 구강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침습 치료중 대표적인 임플란트 치료는 사후관리가 중요하며 특히 임플란트 주위염 관리는 노인 전신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임플란트 식립 후 유지관리는 소요 시간과 시술 난이도가 더욱 복잡하기 때문에 치료 결정시 신중에 신중을 더해야 한다. 공장식 임플란트는 유지관리가 절대 불가능하다.


치과의사의 전문직 직업윤리는 치과의사가 싸워서 지켜야 한다. 권익은 저절로 지켜지는 게 아니다. 불법, 탈법을 일삼는 일부 치과는 이제 치과계뿐만 아니라 국민의 구강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비양심적 의료인이다. 모든 조직은 내부가 썩기 시작하여 공멸한다. 2000명 증원 사태로 촉발된 의정갈등에 대해 사생결단으로 저항하는 의료계를 보라, 정부는 점차 양보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에서 비급여 가격 광고 금지 법안만이라도 통과시키려면 모든 치과계가 부단하게 이슈화하고 국민들에게도 실상과 향후 생길 폐해를 집중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또한 치과계는 경조직 수복뿐만 아니라 연조직(MFT, Sleeping, Breathing, 안면 미용성형시술)등에도 치료 영역을 넓혀서 국민 건강을 향상시키고 정당한 수익원을 발굴해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