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율 변동성, 경기 침체 등의 사회적 이슈로 치과 재료 구매 시 개원가의 혼동과 부담이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커뮤니티 등에서 발품을 팔며, 고정 비용을 줄이고 합리적 경제 활동을 펼치려는 이른바 ‘짠물 소비’까지 유행하는 분위기다.
메디벨류는 이 같은 치과 개원가의 부담을 줄이고자 합리적 치과 재료 구매를 위한 ‘AI 가격비교’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메디벨류의 AI 가격비교 서비스는 자체 개발한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엔진 AI Assistant를 사용해 이뤄진다. 이를 통해 각 유통사가 공시한 치과 재료 등에 관한 가격 정보를 수집 및 전달함으로써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메디벨류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현재 유통되는 일부 제품의 경우 동일 제조사 및 유통기간에도 불구하고 채널에 따라 최대 50%까지 비용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조사에서는 300종 이상 제품에서 10% 이상 가격 편차가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월 150만 원의 재료를 구입하는 치과에 대입하면, 동일 제품 구매하더라도 연 200만 원 이상의 편차가 발생할 수 있는 셈이다.
원인은 동일 제품이라도 유통사마다 구매 단가, 수익률 등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히 치과 재료 업계의 경우 수입 경로 등이 타 유통 업계 대비 더욱 파편화돼 있어, 가격 구조가 더욱 복잡하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메디벨류 관계자는 “자체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AI 가격비교 서비스 이용 시 재료 구입비가 최대 40%까지 절감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많은 관심과 활용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