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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관 오인 명칭 내세워 보험영업 “개원가 요주의”

암 진단 키트·검진비 혜택 언급 방문 유도
내원 땐 장시간 보험 상품 판매 몰두 난감

“보건복지 용품이 누락돼서요, 혹시 치과에 몇 명이 근무하세요?”


정부기관으로 오인할 수 있는 명칭을 앞세워 종국에는 보험 가입을 유도하는 사례가 최근 치과 개원가에서 잇따라 확인돼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자칫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이나 의무 교육으로 잘못 인지해 내원을 허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만큼 섣부른 응대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치과 개원가에 따르면 이 같은 방식의 텔레마케팅 시도가 올해 상반기 들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센터’ 또는 ‘××××공단’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이들은 우선 치과 원장이나 실장과의 통화를 요구한다.


전화 연결이 되면 50세 미만 직원의 수와 정확한 소재지 주소를 확인한 다음 “지난해가 지역 근로자 암 예방 기간이었다. 암 진단용 키트와 진단 검진비용을 지원해 준다”며 혜택을 먼저 언급한다.


특히 진단용 키트의 경우 의료기기이다 보니 택배로는 수령이 어렵고, 담당자가 내방해 15분 정도 교육 후 본인 수령이 가능하며, 반드시 수령 받는 인원의 과반 수 이상은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고 신신당부한다. 


내원이 성사되면 바로 본론으로 들어선다. 10분가량이라던 교육은 30분 이상 늘어지고, 보험 영업의 전형적인 패턴이 작동된다. ‘해당 치과 직원만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다’, ‘올해까지만 모집하고 사라진다’고 조바심을 부추기며 가입을 권유하는 것이 이들의 대체적인 ‘시나리오’다. 단, 이 같은 영업 방식이 상당 기간 전부터 이어왔다는 점에서 회사의 명칭은 시점에 따라 비슷한 형태로 변주되기도 한다.


해당 기관의 영업 행태를 직접 겪어 봤다는 한 관계자는 “10만 원 상당이라는 자가 진단 키트는 사실 약국에서 몇 천원이면 구매할 수 있는 것”이라며 “또 검진 후 병원비를 지원한다는 것도 보험을 가입할 경우 보험료가 나온다는 의미였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 같은 형태의 영업이 가능한 것은 치과 등 의료기관 근무자들의 경우 의료 관련 공공기관의 명칭이 익숙해 정부 또는 공기업 차원의 지원책이라고 오인하기 쉽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해당 업체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유사한 명칭의 정부기관 홈페이지가 가장 상위에 노출된다.


해당 사례를 경험한 다수의 치과 관계자들은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듣다보면 정말 정부기관에서 나오는 것인가 싶어 아무 생각 없이 약속을 잡게 된다”며 “통화를 한 다음 불안해서 포털 등을 통해 한참 검색한 후에야 영업 목적의 전화인 줄 알았다”고 토로했다.


전문가들은 수시로 전화가 걸려오는 개원 치과의 특성상 전화를 받는 직원이 가부를 가리기가 쉽지 않다면 이 같은 권유를 받았을 때 바로 결정하지 말고 시간을 잠시 가질 것을 권고한다.

특히 가장 먼저 전화를 받는 직원이 타깃이 된다는 점에서 이 같은 정보를 사전에 공유하고 예방하는 교육도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