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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H ‘PANO’ AI 구강 진단 서비스 스타트

자동 진단 진료지원 솔루션 7월 식약처 판매 허가
단독 판독대비 식별률 25%↑‧과잉 진료 불안 해소

디디에이치(DDH)가 지난 9월 25일 인공지능(AI) 구강질환 자동진단 및 진료지원 솔루션 ‘파노(PANO)’ 국내 공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파노는 AI 기반의 다빈도 구강질환 자동진단 및 진료지원 솔루션으로 검증된 대규모 치과임상데이터를 인공지능 학습해 실시간으로 충치, 치근단염 의심부위와 치조골 흡수량을 제시한다. 이는 진단을 보조하고 환자 상담과 치료 과정에서 치과의사의 진료를 체어 사이드에서 지원하는 디지털 치과 솔루션으로,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판매 허가를 받았다.

 

파노는 IRB승인을 받은 검증된 대규모 치과 임상데이터를 학습, 실시간으로 충치, 치근단염 의심부위와 치조골 흡수량을 제시해 진단을 보조한다. 업체에 따르면 이는 특히 충치 판독에서 식별률을 높여주는 결과를 확보했으며, 임상 결과 파노의 AI 진단을 함께 활용하면 전문가가 충치를 단독 판독할 때보다 식별률이 25% 향상됐다는 설명이다. 또 파노를 활용하면 표준화된 검진 리포터를 환자에게 제공해 치과 진단에 관한 정보 비대칭과 과잉 진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

 

파노는 올해 5월 세계 3대 디자인상인 레드닷 어워드의 올해 디자인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또 7월에는 IDEA의 골든 어워드를 수상, 사용자 경험과 서비스 컨셉 등 사용성에 대한 글로벌 스탠다드를 충족해 국내 치과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국내 디지털 치과진료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인 바 있다.

 

파노는 월 구독방식의 온라인 서비스로 이번 공식 런칭을 통해 신규 가입자 모두에게 한달 간 Free Trial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는 파노 데모(Demo) 사이트 방문, 런칭 웨비나 등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를 준비해 사용자 체험과 치과 진료 활용 교육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실제 치과진료에 적극적으로 도입,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허수복 대표는 “국내 치과용 의료기기가 글로벌 시장을 휩쓸고 있는 것처럼 국내 치과용 인공지능(AI) 진단 솔루션도 세계 선두권에 올라설 수 있다고 자신한다”며 “파노를 통해 환자는 과잉 진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 치료를 빨리 확정할 수 있고, 치과는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