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교정수술 기본부터 3D 디지털 기술까지 다양한 임상 치료의 정석을 담은 강연이 성황리에 마침표를 찍었다.
올소치과 주관 ‘제8회 올소턱교정수술세미나’가 지난 10월 26일 한국컨퍼런스센터 대강당에서 현장 강연과 웨비나(Webinar)를 이용한 온라인 강의가 동시에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는 ‘양악의 정수’를 주제로 권민수 원장과 황종민 원장의 개별강연이 펼쳐졌다. 관계자에 따르면 ‘양악의 정수’는 수학의 기본이자 정석이 되는 ‘수학의 정석’ 책과 같이 턱교정수술 기본과 조건을 되짚어 3D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계획수립은 물론, 다양한 기술 활용과 임상 팁을 소개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날 권민수 원장은 ‘Essential Considerations in 3D Orthognathic Surgery’를 제목으로 디지털 턱교정수술 치료로 얻을 수 있는 장점과 그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건들을 소개했다. 또 3D 기술을 이용해 양악수술의 계획을 수립하는 기본적인 개념을 알기 쉽게 풀어냈다.
2부 강연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치료한 환자의 사례를 통해 최신 턱교정수술 치료 과정을 소개했다. 이는 특히 수술계획 단계뿐만 아니라, 치료 후 회복 과정과 술후 교정치료 과정 중 턱뼈의 변화 양상에 대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직관적으로 설명했다.
아울러 황종민 원장은 먼저 수술통계를 통해 우리나라 양악수술 중 주걱턱 환자의 비중이 높다는 사실을 전했다. 또 주걱턱 환자에서 주로 많이 이용되는 양악회전술에 대해 기능적, 미용적 측면에서의 효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특히 기존의 수술 방식인 교합평면을 유지하는 수술법과 양악회전술을 이용한 수술법을 각각의 사례를 비교 설명해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어 2부 강연에서는 기양악수술을 찾는 미용양악수술환자의 치료에 대해 소개했다. 황 원장은 기존의 강의와는 달리 X-ray와 분석수치는 최대한 배제하고 얼굴에서 드러나는 수술의 효과만을 이용해 설명하여 미용양악 환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각 상황에서의 환자의 심리상태, 미용양악의 적응증에 대한 기준, 환자를 대하는 자세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 참석자들은 “매년 자체적으로 세미나를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는 올소치과 의료진에게 경의를 표한다”, “디지털화 수술에 팁이 될 만한 사례가 많아 유익한 정보를 얻는 강연이였다”, “올소치과 원장들의 귀중한 경험과 사례로 일군 정성스러운 세미나 학술행사” 등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