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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바라는 전문의제-“특별 케이스만 전문의 필요"

수가 보장 전제 전문과목만 진료 당연, 윤명 소비자시민모임 실장 인터뷰

지난 10일 초도 회의를 연 ‘치과 전문과목별 진료영역 심의위원회(위원장 최남섭·이하 심의위)’에서는 시민사회를 대표해 참여한 윤 명 소비자시민모임 기획실장이 “치과의사들의 입장에서만 관련 사안을 논의하지 말고 국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발언해 눈길을 끌었다. 그를 만나 치과의사 전문의제도를 바라보는 소비자, 국민의 입장을 들어봤다. 
   

■ 치과에서 전문의제도를 시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어느 분야든 시민들이 특화된 서비스를 요구하는 시대고 치과의사들 사이에서도 전문적인 역할을 하고 싶어 하는 요구가 있었기에 제도가 시행됐다고 생각한다. 보다 특별한 진료를 받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치과 각 분야의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한다.


■ 전문의들이 전문과목을 표방하고 홍보하는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치협에서는 현재 치과병원급 이상에서만 전문과목을 표방할 수 있도록 하는 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화된 진료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정확한 정보를 줘야 한다는 게 기본 생각이다. 단, 이를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만 허용할 경우 치과병원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에 불편을 주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든다. 소비자가 원하는 전문의를 보다 쉽게 만날 수 있는 접근성이 확보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 전문의가 전문과목을 표방할 경우 전문과목만 진료해야 하는 현행제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이 때문에 치과 과목을 분류하는 심의위원회가 구성된 것으로 안다. 전문의 자격을 땄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경험이 충분히 쌓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에서는 원칙적으로 본인의 분야만 진료하는 것이 의사의 실력 향상이나 전문 진료를 원하는 환자를 위해 모두 좋을 것 같다.

그러나 현재 같이 수가를 보장해 주지 않는 상황에서는 전문의에게 부당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소비자가 너무 부담을 갖지 않는 허용범위 안에서라면 전문의가 높은 수가를 받는 것을 받아들일 수도 있다.
  

■ 현행 전문의제도와 관련 전문과목 표방 문제, 경과조치 부여 문제에 대해 전문의 당사자들과 비전문의들사이에 입장차이가 있다. 국민의 관점은 어떤가.

비전문의는 그동안 쌓인 진료경험적 측면에서 전문의보다 앞설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소비자들은 자격증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의사의 경력과 주위평가 등 여러 가지 요소를 다 고려하고 이러한 부분에서는 오히려 경력이 많은 의사들이 더 유리하다고 본다. 중요한 것은 전문의인지, 비전문의인지를 떠나 의료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배출되는 전문의와 비전문의들 간의 경쟁에 대한 우려 부분은 치과계 자체가 일반적인 보통의 진료를 하는데 전문의와 비전문의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잘 홍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인 진료는 보통의 치과의사들을 찾아가는 것이 좋고, 특별한 케이스의 경우 전문의를 찾아가는 개념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키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