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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 치의학 연구원 설립 되려면 광주, 대구, 대전 정치역량 모아야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이라는 치과계 숙원사업 관철을 위해 치협 뿐만 아니라, 유치를 희망하는 광주, 대구, 대전지부도 서로 협력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한다.

치과계와 치협 입장에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격이며, 3개 지부는 ‘국립치의학연구원의 지역 내 설립’이라는 희망의 끈을 더욱 단단히 동여 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법안’으로 불리우는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 설립·운영 및 육성법’ 개정안은 지난 2012년 11월 당시 이용섭 민주통합당 의원을 통해 발의돼 현재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개정안이 발의되자 그동안 기 현상이 벌어졌다. 광주, 대구, 대전광역시와 지역 치과계가 “우리 지역에 연구원을 유치하겠다”며 다른 지역을 견제하는 등 생산적이지 못한 과열양상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밥도 짓지 않고 있는데 밥상을 안방에 차릴지, 아니면 건넌방에 차릴지에만 신경 쓰는 꼴이었다.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은 정부 예산이 많이 투자되는 국책 사업 성격이다. 이렇다 보니 정부는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특히 그동안 설립돼 운영되고 있는 한국한의학연구원 등의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어, 정부가 치의학연구원 설립에 부정적인 것이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이 같은 부정적 요소를 극복해야 ‘국립 치의학연구원 설치법안’의 국회통과가 가능한 것이다.


해법은 있다. 3개 광역시와 지역 치과계 그리고 3개 지역 국회의원 26명이 한마음 한뜻으로 정치적 역량을 모아 연구원 설립을 추진한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광주, 대구, 대전이 어떤 곳인가. 건국이후 한국정치를 이끌어온 핵심 도시들이 아닌가.


특히 치의학 분야는 한의학 분야와는 달리 국내 치과산업이 활성화 돼 있다.

치의학 수준은 선진국을 바짝 추격하고 있어, 정부의 체계적 지원만 있다면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국부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은 크다. 치의학 연구원 설립 법안의 국회통과 명분이 뚜렷한 셈이다.


치협과 3개 지부는 국립치의학 연구원 유치를 갈망하는 3개 광역시의 열망을 모아 일단 법안 통과에 주력해야 한다.


유치 경쟁은 법안이 국회동의를 얻은 후 노력해도 결코 늦은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