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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치의 효율적 윤리교육법은 ‘토론’

치과윤리 연구 교수·개원의 올바른 교육법 고찰
윤리적 진료 위한 최소 공통행동양식 규범 필요

 

예비 치과의사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치과의료윤리 교육 방법은 ‘토론’이며,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이해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제언이 나왔다.


협회지 최근호에 실린 ‘치과의료윤리학 교육에 관한 일부 치과의사의 인식 조사 연구(저 이주영·이승종 외 6인)’에서는 교수와 개원의 등으로부터 올바른 치과의료윤리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들어 정리했다.


먼저 치과의료윤리 교육의 목적을 물은 질문에는 ‘전문직업인 집단의 일원으로서 최소한의 공통된 행동양식과 규범을 배우고 채득하게 하는 것’이라는 답변이 나왔다. 경쟁이 격화되는 개원가 상황에서 암묵적으로 공유되거나 명시적으로 규정되지 않은 도리를 어기는 빈도가 현재보다 더 증가할 우려 속에 치과의사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행동양식을 규범화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의 구체화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기존 각 대학별로 이뤄지는 윤리교육에서는 ‘진실성의 강조’, ‘환자의 이익을 치과의사의 이해관계 보다 우선하라’는 정도의 암시만 받았을 뿐 공통된 교육 목표와 수단이 상이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구체적인 윤리교육 방법은 현재의 윤리적 쟁점을 설정해 학생들의 윤리적 사고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하며,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학생 태도 변화에 초점을 둔 ‘토론’ 방식이 좋다는 의견이 나왔다. 실제 사례, 영상 등을 통해 토론하며 사회의 윤리적 쟁점 사항에 대해 고민하게 하고, 이 결과에 대한 평가는 필기시험 보다는 보고서 작성 형식이 좋다는 의견이다.


특히, 동료평가위원회를 도입해 이를 학생 때부터 실습하게 해 추후 치과업무에 종사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전문직 단체와의 관계를 사전에 접해보게 해야 한다는 의견이 눈에 띈다.


더불어 규범적 의료윤리교육에 치우칠 경우 개인의 도덕성에 기대는 문제가 생겨 현실과 동떨어지고, 비판적 의료윤리교육에 집중하면 수단으로서 익혀진 윤리의 한계에 직면할 수 있다며 이 둘의 균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강조됐다.


우선 윤리 교육을 위한 대학 협의체 구성 및 치과임상윤리학회 등의 발족이 선행돼야 하고, 공통된 교육목표, 커리큘럼, 교재 등의 개발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뒤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