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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뒤 투명교정 세계 1위 기업 나스닥 상장 목표”

매년 30% 매출 증가 일본·베트남 등 수출 계약
생역학적 기술 통해 최적화된 어태치먼트 개발
인터뷰 - 홍경재 시스루테크 대표이사

특집 CEO가 간다 - 릴레이 인터뷰⑧

 

우리나라 치과 업계의 약진이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치과 의료기기는 생산과 수출 규모에서 압도적 성과를 달성하며, 의료기기 분야에서 꾸준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본지는 치과계 주요 업체 CEO를 만나 이들의 철학과 업황, 향후 비전을 독자들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편집자주>

 

 

Q. 현재 판매 중인 제품군의 우수성, 비교우위의 경쟁력은?

투명교정기는 장치를 제작 해주는 기공소 또는 회사의 투명교정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필수다. 특히 기존 투명교정의 한계를 넘기 위해서는 치아 이동의 한계를 이해하고 이를 극복할 생역학적 기술이 필요하다. 3D 프린터와 소프트웨어만 있으면 투명교정기를 제작할 수 있지만, 그것을 이용해 제대로 된 교정치료를 하는 건 매우 어렵다. 시스루테크는 치아 이동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임상 생역학적 기술을 통해 최적화된 어태치먼트를 개발했으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이용해 환자의 문제점에 대한 진단·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치아 이동 경로 및 결과를 추출,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등을 미리 제시해 투명교정에 익숙지 않은 임상가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교정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Q. R&D 과정에서 치과의사들의 역할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시스루테크는 현재 약 1000개 이상의 병원에 납품하고 있으며 실제 의뢰되는 케이스도 한 달에 약 1000개 이상이다. 이렇듯 개원가와 수많은 케이스에 대해 의논하고 진행 상황에 대해 보고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스루 투명교정 시스템 또한 더욱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또 한 달에 한 번씩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시스루 얼라이너 세미나를 통해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새로운 임상 내용을 공유하고 있으며, 특히 치과의사들과 함께 기술 개발에 관한 토론의 장도 이어가고 있다. 아울러 이 같은 교류를 바탕으로 투명교정학 관련 학술적 집단으로의 발전을 계획하고 있다.

 

Q. 코로나 피해를 극복한 전략과 포스트 코로나 대비 혁신 방안은?

코로나 이전에는 세미나를 지역별로 진행해 장소 한계가 많았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대면 세미나를 하기 어렵게 돼 모든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그 점이 오히려 기업 이익으로 이어졌다. 온라인으로 세미나를 진행하다 보니 세미나에 참여하는 치과의사들의 수가 늘었기 때문이다.

특히 2021년 7월부터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이후 매출이 30% 이상 성장하기도 했으며 일본과 베트남에도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해 시스루 재팬과 시스루 베트남을 론칭하는 등 각각 1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이루기도 했다.

 

Q. 국내 치과시장의 장·단점, 그리고 업계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은?

우리나라 치과의사들은 도전 정신이 굉장히 높다. 임플란트도 세계적인 수준이고 사랑니 발치가 가능한 의사들도 미국과 달리 동네마다 있다. 개원가의 의료 기술이 좋기에 새로운 것들을 들여와서 퍼트리기에 굉장히 좋은 시장이다.

그러나 투명교정 시장은 여전히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업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을 통해 시장을 넓혀가야 한다. B2C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충분한 준비 없이 홍보만 하면 문제가 일어날 수 있기에 제대로 된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개원가·학회와의 소통을 통한 충분한 준비가 뒷받침돼야 한다.

 

Q. 회사를 이끌면서 겪은 성공과 실패의 순간은?

벤처기업은 시장을 만들어가면서 사업을 이끌어가야 한다. 그런데 투명교정 시장이 제대로 만들어지기도 전에 준비에 미흡했던 경쟁사들에 의해 투명교정과 관련한 부작용이 너무 많이 발생하게 됐다. 그로 인해 투명교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소비자뿐만 아니라 개원가에도 퍼졌다. 그러한 부정적 인식을 이겨내는 과정이 가장 어려웠다.

성공의 순간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경희대 치과병원과 함께 SCI급 저널에 논문을 게재한 것과 10개 가까운 특허등록을 할 수 있었던 것이 생각난다. 또 2021년 일본 CI medical사와 100만 달러 수출계약을 맺었던 일과 올해 베트남 Wowoops사와 100만 달러 수출계약을 맺은 일도 떠오른다.

 

Q. 10년 후 예상되는 회사의 위상과 이를 위한 비전은?

시스루 투명교정의 장점은 단순히 장치 제작만을 하는 것이 아닌, 환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최적의 치료 결과를 예측하고, 치료 과정 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투명교정 토털 서비스 시스템이라는 점이다.

그 결과 시스루테크는 영업활동을 하고 있지 않음에도 매년 약 30% 가까운 매출 증가와 30%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을 통해 10년 뒤 투명교정 세계 1위 매출 기업으로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원의로서, 벤처기업을 만들고 성장시키는 인간으로서 치열하지만,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경제적인 결실을 떠나 우리나라의 우수한 치과의사들이 창업을 많이 하고 세계로 나가는 시야를 더 많이 가졌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