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구강건강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위해 두 팔 걷어붙이고 나서는 이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사단법인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이하 치구협)는 최근 국민건강보험 서울강원지역본부와 함께 노인 구강건강 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요양원 입소 환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강연을 펼치는 등 본격적인 시행에 나섰다.
특히 치구협 측은 요양원 입소 환자 대다수가 구강 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고령 및 다양한 약제 복용 등의 이유로 각종 치과 질환 및 구강건조, 구취로 고통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 6월 22일에는 ㈜덴오믹스에서 후원한 구강 전문 프로바이오틱스 ‘바이오가이아’ 150개(총 2개월분)를 서울 요양원에 전달하고, 제품 사용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또, 지난 6월 26일에는 장효숙 치구협 학술이사(한양여대 치위생과 겸임교수)가 국민건강보험 마포 치매 전문 교육장에서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약 50여 명을 대상으로 노년기 구강 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생명의 시작과 끝,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주제로 진행된 해당 교육에서는, 치매 및 장기요양 환자의 특성과 이에 따른 다양한 구강 관리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뤄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치구협 관계자는 “요양원을 비롯한 장기요양기관 입소 어르신들에게 구강건강 관리는 매우 중요하지만, 중요성에 비해 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구구락락 9988’사업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구강건강 교육의 수요에 맞춰 (가칭)장기요양기관 구강교육단의 출범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치구협은 공익법인으로서 치매 환자 및 장기요양 환자들과 치과·구강전문업체의 후원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물품 후원을 희망하는 업체 또는 기업은 사단법인 치구협 메일(kado301@naver.com) 또는 010-2935-2835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