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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자동차(2)구조와 장치(상)]조정기 숙련도가 스피드 갈라/박민수

RC 자동차
 구조와 장치(상)

 

“좌로 우로” “앞으로 뒤로”
조정기 숙련도가 스피드 갈라


흔히 RC카라고 하는 것은 크게 차의 껍데기부분인 차체와 기본골격인 차대(새시)부분으로 나눠지는데 이번호에서는 차의 뼈대를 이루는 새시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C카는 일반 자동차와 몇가지 틀린점이 있는데 바로 직접 조종이 아닌 간접조종으로써 이를 위해 실차와 다른 몇가지 장치가 부속됩니다.
또한 자동차의 움직임은 2가지로 이루어지는데 하나는 앞뒤로 움직이는 것과(스피드컨트롤, 스로틀 throttle) 좌우 움직임(스티어링 steering)입니다. RC카에서는 이 2가지 움직임을 통제함으로써 차를 조종합니다. 이런 움직임을 통제하는 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종기는 송신기 또는 프로포 (Propo ; Digital Proportional System)라고도 하며 RC카를 조종하는 기기입니다. 형태나 주파수, 신호를 수신기에 보내는 변조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조종기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조종기에서 조작하는 양에 따라 차량도 그에 비례하여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조종기에서 속도조절 스틱을 조금만 위로 올리면 차량은 낮은 속도로 전진하고 스틱을 끝까지 올리면 최대 속도로 달립니다. 이와 같이 조종기에서 단계별의 다양한 명령을 입력하는 것에 따라 그것이 비례하여 차량도 움직입니다.
기본적으로 RC카에 사용되는 조종기는 방향조절(Steering= CH1)과 속도조절(Speed Control= CH

2) 두 가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2채널이라고 부릅니다.
 

1) 조종기의 형태
RC자동차용으로 사용하는 조종기는 일반적으로 2채널(조향 및 속도 조절)을 사용하며 여기에는 크게 건(Gun)타입과 스틱(Stick)타입 두 가지가 있습니다. 조향에 있어서 실차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것이 건 타입의 매력이며 이 점 때문에 근래에는 건 타입이 크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기능을 가진 조종기라도 건 타입 쪽이 조금 더 비싸지만 선택은 역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실제로 RC경기에서 보면 실력이 좋은 사람들 중에서도 스틱타입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즉 가격이 비싸므로 더 좋다라는 등식은 조금 곤란하고 어디까지나 사용자가 자신의 조종기에 어느 정도 숙련이 되어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가) 건(Gun) 타입 조종기
건 타입은 모양이 권총과 같아 붙여진 이름으로 왼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왼손 검지로 속도조절 트리거를 움직입니다. 오른손으로 몸체 가운데에 있는 바퀴 모양의 방향조절 휠을 조종합니다. 건 타입의 조종기는 휠 타입이라고도 합니다.

나) 스틱(Stick) 타입 조종기
속도조절과 방향조절을 스틱(막대기)으로 조종하는 타입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좌우배열로 되어 있습니다. 양손으로 조종기를 감싸 쥐고 왼손 엄지로는 속도(전후진)조절을 ,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는 방향조절(=조향)을 하게 됩니다.
조종 방법은 다음의 그림을 참고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연습에 임하면 됩니다. 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는 변속기가 있어 속도 변화와 전, 후진이 가능하지만, 엔진을 사용한 자동차는 속도 변화만이 가능합니다.

 

 

2) 변조 방식
송·수신기는 사용하는 전파의 변조 방식에 따라 AM과 FM방식이 있습니다. AM방식은 변조를 할 때 그 세기를 조절하는 진폭 변조 방식이고 FM방식은 주파수를 바꾸는 주파수 변조 방식입니다. FM방식은 AM방식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전파의 질에 있어서는 노이즈가 적고 방해전파의 영향을 적게 받는 장점이 있습니다.

 

 

RC카는 크게 차와 이를 콘트롤하는 조종기로 나뉘어지는데 조종기에서 전파를 보내면 이를 받아들이는 수신기가 있으며 이 수신기를 통해 차의 움직임을 통제하게 됩니다.
수신기를 사진을 보면 왼쪽 아래 큰 구멍에는 크리스탈이라는 주파수인식장치(RX)를 꽂고 조종기에도 크리스탈을(TX) 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