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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링 “신환 창출 매출 증대 도움” - “접수절차 따른 환자응대 길어” 단점

스케일링 “신환 창출 매출 증대 도움”


“접수절차 따른 환자응대 길어” 단점


치과인 카페 ‘덴탈위키’ 설문


지난달부터 스케일링 급여 확대 시행에 따라 치과를 찾는 신규환자들이 늘고 있는 장점에 비해 건보공단 등록 등 접수절차에 따른 환자 응대시간이 길어진 점은 아쉬움으로 나타났다.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등 치과인 6000여명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치과인 카페 ‘덴탈위키’에서 지난 한달여 동안 7월부터 시행된 스케일링 급여 확대와 관련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80명이 참여한 가운데 ‘신환창출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16.8%로 장점 가운데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환자의 치료동의율이 높아져 매출신장과 연결된다(16.5%)’, ‘스케일링을 서비스로 해주지 않아도 된다(12.1%)’, ‘일자리가 창출된다(3.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단점 가운데는 ‘접수절차가 복잡해 환자에게 해야 할 설명으로 인해 응대시간이 길어졌다’는 의견이 16.0%를 차지해 가장 높았다.


이어 ‘치주치료가 필요한 환자들도 보험되는 스케일링을 원한다(14.2%)’, ‘치과위생사가 부족해 업무가 가중된다(13.1%)’, ‘20세 미만의 환자들도 할인을 요구한다(3.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기타의견으로는 ‘스케일링의 중요성을 사람들이 보다 인식해서 치주질환 개선에 앞장서는 문화가 정착돼 가는 것 같아 좋다’, ‘전화문의와 예약 등으로 보다 바쁘다’, ‘잦은 스케일링 치료로 손목이 아프다’ 등도 제기됐다.


덴탈위키 매니저인 김소언 씨는 “스케일링 급여 확대 시행으로 신환의 증가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며 “주로 아파서 치과를 찾았던 환자들에 비해 7월 이후에는 스케일링을 받고 구강검진까지 하는 환자가 많아져 아프기 전에 치료하려는 경향이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김 씨는 “급여 확대 시행으로 한꺼번에 몰린 스케일링 환자들에게 건보공단 등록 등 부가적인 설명까지 하느라 전체 진료시간이 길어진 부분은 단점으로 지적됐다”고 덧붙였다.

  

신경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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