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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환자 진료의 키는 의사소통

이효설 교수, 진료 노하우 공유
장애별 맞춤 소통…설명·확인 중요

 

“장애인 진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 설명, 확인입니다.”


경희대치과병원(병원장 황의환)이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치과의사들에게 실제 도움이 될 만한 장애인 진료 노하우를 지난 4월 16일 공유했다.


특히 이효설 교수(경희대치과병원 소아치과/장애인클리닉)가 나서 장애인을 진료하는 데 있어, 일선 치과의사들이 느낄만한 어려움과 다양한 상황에서의 진료 팁을 밝혔다.


우선 장애인을 진료할 때는 보호자 및 환자와 충분히 상담할 것을 조언했다. 환자가 갖고 있는 장애의 유형과 증상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진료 전 상담을 통해 환자 상태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장애인을 치료하는 과정에서는 가글하기 위해 물을 머금고 있거나 입을 벌리는 행위 등 신경 쓰지 못한 부분에서도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보호자와 환자, 의료진 간 협조와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를 충분히 이해하고, 맞춤화된 방법으로 진료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청각장애 환자의 경우 필담, 구화 등 환자가 선호하는 방법으로 의사소통하고, 시각장애 환자에게는 치과 기구 등을 만지게 해 치과 환경과 치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것을 강조했다.


이효설 교수는 “시각장애 환자를 검진할 때는 치과기구를 바로 입 안에 넣지 말고 마치 눈으로 보는 것처럼 설명해야 한다”며 “치과 특성상 검사와 진료가 누워서 진행되고 뾰족한 기구들이 큰 소리를 내기 때문에 환자가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이 크다”고 말했다. 


또 “청각장애 환자를 검진할 때는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진료 전 서로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재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