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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소비자 상담 많다

작년 4000건 다빈도 상담 업종 중 25위
10대·70~80대 질의 빈도 제일 높아

지난해 전국 소비자 상담 콜센터에 접수된 다빈도 상담 업종 중 치과가 의료 품목으로는 유일하게 상위 30위에 포함됐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이하 센터)는 최근 2022년 연간 소비자 빅데이터 트렌드를 발간했다. 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해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다.

 

센터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접수된 전체 소비자 상담 건수는 55만5376건이며, 이 가운데 치과 관련 상담은 3919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상담 비중 중 0.8%, 상위 30개 품목 중 25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다만, 치과 상담 기록은 직전 연도인 지난 2021년 4424건과 비교하면 11.4% 대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상담 다빈도 품목 순위도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치과는 10대, 70대, 80대 소비자의 다빈도 상담 상위 5개 품목으로 지목됐다. 특히 10대의 경우, 2위인 3.6% 비중을 차지했다. 아울러 70대는 4위(3.2%), 80대는 3위(4.9%)였다.

 

무엇보다 치과는 의료 품목 중 유일하게 상담 다빈도 상위 30개 품목에 지정됐다. 더불어 성형외과도 12월의 다빈도 소비자 이슈 품목으로 선정됐으나, 전체 비중 상 비교적 접수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의료와 관련해서는 실손보험이 지난 2022년 총 상담 건수 4456건, 직전년도 대비 증감율 207.1%를 기록해 주목됐다.

 

이 밖에 연령대 및 성별 간 상담 빈도도 참고할 만 하다. 센터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가장 많은 소비자 상담을 신청한 연령은 ‘40대(28%)’였으며, 이어 ‘30대(27.9%)’, ‘50대(20%)’, ‘60대(10.9%)’, ‘20대(9.6%)’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간 발생하는 소비자 상담의 과반을 ‘30~40대’가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아울러 성별로는 ‘여성’이 전체 55%를 차지하며, 남성보다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특히 ‘50대 이하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