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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마케팅업계, 불법광고 단속에 치과 기피 뚜렷

업계 구직·이직 시장서 치과 마케팅 직무 꺼려  
치과계 자정 노력 성과 정부 처벌 강화도 시급

병원 마케팅 업계 종사자들 사이에서 불법 치과 홍보 직무 기피 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는 최근 저수가 치과를 대상으로 한 치과계의 자정 노력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개원가와 치협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불법 의료 광고에 대한 신고로 관련 단속이 강화돼 이 같은 분위기가 형성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치과는 최근에 신고가 많아 다들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치과 마케팅을 진행하던 사람들도 다른 과 병원 홍보 일을 알아보는 사람이 많다”며 “업계에서도 원장님들과 치협에서 불법 의료 광고에 대한 신고를 중점적으로 하는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속이 미진했던 블로그 포스팅이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서도 단속이 강해진 걸로 안다. 그러다 보니 상대적으로 터치가 덜한 의료분야를 찾아가는 것”이라고 털어놨다.


특히 저수가 이벤트 홍보를 자행하던 이들이 단속에 지쳐 이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롭게 병원 마케팅 업계에 발을 들이는 이들도 치과는 꺼리는 분위기다. 또 최근 치과 폐업 문제가 불거지며 과도한 마케팅으로 환자를 유인하는 병원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은 점도 마케팅 업계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병원 홍보 일을 좀 해본 사람들 사이에서는 당분간 치과는 피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다. 경쟁이 너무 심해서 이벤트 광고를 진행하는 치과가 많은데 최근 분위기에는 홍보 관련 종사자들도 곤란한 일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불법 의료광고 여전, 처벌 강화해야
치과계는 이 같은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며 불법 의료 광고 척결을 위한 신고 등에 지속해서 힘을 쏟겠다는 입장이다.


박찬경 치협 법제이사는 “불법 의료 광고들은 올바른 운영을 하는 치과들을 포함한 치과업계 전체의 신뢰도를 저하시켜 묵묵히 주어진 환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는 선량한 회원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치협은 환자의 안전과 치과계에 대한 신뢰를 지키기 위해 불법 의료 광고에 대해 지속적으로 강력한 단속과 제재를 해온 바 있다. 치협의 이러한 조치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며 합법적이고 올바른 마케팅을 장려하기 위해 의료광고심의위원회에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심의 절차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인력을 충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치과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불법 광고는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일부 홍보 업체들의 경우 단속에 걸려도 이를 무시하거나, 영업 정지를 받아도 과징금 청구로 이를 해결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명의를 바꿔 불법 홍보를 지속해 나가거나 모호한 법 조항을 예로 들며 사각지대를 노리는 이들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개원가에서는 이 같은 꺼지지 않는 불씨의 원인이 당국의 ‘솜방망이 처벌’에 있다는 의견도 나오는 상황. 이에 명확한 정부 정책 및 법적 가이드라인 마련과 처벌 강화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