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대표이사 엄태관)가 지난 2017년부터 4년 연속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치과병원 치과혁신 의료기기실증지원센터 부센터장 겸 사용적합성 테스트센터장 김봉주 교수가 최근 발표한 ‘2020년 글로벌 임플란트 판매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스템임플란트가 판매 수량 472만7309개를 달성하며, 이 부문 세계 1위를 차지했다.
김봉주 교수는 ‘Dental Implants Competitor Insights Global 2020: Millennium Research Group’와 ‘Dental Implants AND Prosthetics Market Forecast to 2021’ 등에 발표된 자료와 주요 글로벌 임플란트 기업의 공시 자료 등을 기반으로 조사를 진행했는데 오스템임플란트의 판매량은 472만개로 세계 2위 기업보다 140만개 이상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김봉주 교수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오스템임플란트는 2017부터 2020년까지 4년 연속 임플란트 판매량 1위를 유지해왔다.
김봉주 교수는 “오스템의 임플란트 판매량 평균 성장률이 20% 이상인 걸 고려하면, 2021년에도 오스템이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1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연간 1650만 세트 생산 시설 보유
4년 연속 판매량 1위에 오른 것과 관련 오스템임플란트는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력 ▲우수한 품질 ▲임플란트 임상교육 ▲글로벌 영업망 등을 비결로 꼽았다.
오스템은 설립 초기부터 고품질 임플란트 개발을 위해 R&D와 품질개선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왔다. 매년 매출액의 11% 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으며, 연구소 9000평, 실험실 3000평 규모의 치과계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시설을 확보하고 있다. 이 곳에서 근무하는 연구 인력만 500명이 넘는다.
또 세계 최대 임플란트 생산시설과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차별점이다. 한국을 비롯해 세계 최대 임플란트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 중국에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연간 1650만 세트를 생산할 수 있는 첨단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오스템 관계자는 “최첨단 생산 자동화 시스템, 전수검사 시스템, 공정별 품질 추적 시스템 등 엄격한 품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GMP 인증 국제 표준보다 100배 높은 수준의 생산 공정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오스템 임플란트는 국내 타 업체 임플란트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시장 점유율 50%를 유지하며 독보적 1위 임플란트 기업으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올해 해외시장 공략 더 가속화”
오스템임플란트는 또한 임플란트 임상교육을 통해 국내외 치과의사 임상발전과 임플란트 시술 대중화에 크게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이 보편적이지 않았던 2000년대 초반, 임상연수 센터를 설립하고 치과의사 임상교육을 본격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오스템임플란트의 임상교육을 이수한 치과의사는 전 세계적으로 10만명이 넘는다.
오프라인 교육뿐만 아니라, 온라인 임상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전 세계 치과의사들이 양질의 임상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오스템은 현재 29개국 30개 해외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도 스페인을 비롯한 5개국 이상의 해외시장에 추가로 진출할 계획이어서 해외시장 공략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고품질 임플란트 기반 직접 영업조직을 통한 현지 밀착 서비스, 양질의 치과의사 임상교육을 통해 글로벌 임플란트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2위와의 격차 역시 더 벌어질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보고 있다.
엄태관 오스템 대표는 "임플란트 판매량 4년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해 매우 기쁘고, 이런 의미 있는 연구를 진행해 주신 김봉주 교수님께 감사 드린다"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좋은 기술과 제품, 더 좋은 임상교육 개발에 매진해 더 많은 치과의사와 환자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