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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정환자, "상담 후 추가문의 친절 응대가 치료 결정"

재교정·소아환자 치료 이어지는 비율 높아

 

교정환자 상담 시 치료 동의율을 높이는 요인은 상담자의 친절한 첫 인사 만큼 상담 전과정에서 친절도가 이어져야 하며, 특히 의료진의 설명 후 이어지는 환자 응대가 관건이라는 게 전문가의 설명이다. 특히 재교정 환자, 소아 환자 상담에 더 신경 써야 한다는 조언이다. 


최근 한국임상치위생학회지에 실린 논문 ‘치아교정 초진 환자 만족도와 교정 치료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저 김한나)’를 살펴보면 환자의 방문 상담 시 만족도와 진료 목적이 교정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데 주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환자들은 의료진과의 첫 대면에서 친절함을 느낀 정도가 상담 과정에서 이어지지 않는데 불만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술식 및 치료절차를 설명하는 전반에 걸쳐 전문적인 지식 못지않게 다정한 설명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상담 마무리단계에서 환자 개인이 추가로 문의하는 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경청과 성의 있는 응답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 외에 상담 시 짧은 대기시간 및 대기공간의 환경 등도 병원을 선택하는데 주요 요소라는 답변이다.  


신규 진료 기준으로는 일반 환자의 첫 교정 치료의 경우보다 재교정 상담 및 소아 교정 상담이 교정치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았다. 


재교정 상담의 경우 이전 교정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내원 목적이 분명해, 의료기관에서의 상담과정이 어느 정도 만족스러우면 치료로 연결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앞선 연구에서는 재교정과 같이 외모 개선을 목적으로 한 경우가 치아배열이나 저작능력 개선을 목적으로 병원을 내원한 경우보다 치료로 이어지는 확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다. 


소아 교정의 경우에는 성장기 적기에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는 부모의 의지가 크고, 이미 경제적인 부담을 예상·준비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일반 성인 신규 환자보다 교정치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앞선 연구에 따르면 교정치료 영역은 환자의 심미적인 요구도가 기능적인 요구도보다 큰 영역. 이에 따라 치료효과에 대한 과장된 상담내용이나 광고, 비용 등으로 환자를 설득했다가 치료결과가 환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 부정적인 반응이 더 크게 나올 수 있다. 


전문가는 “교정 환자 초진 상담부터 진료 전 과정, 마무리단계까지 의료진의 친절한 응대가 환자의 심리적인 만족도록 높일 수 있고 이는 치료결과에 대한 만족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교정 진료 전 과정에 대한 매뉴얼화를 통해 환자 응대방법을 전체 의료진이 숙지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